HOME > Analysis > 항공 (1,305)
-
‘시니어 수요 증가’...마케팅 세팅 시급본지는 지난 호에서 항공업계 상반기 재무분석에 이어 공급 및 수요 현황과 항공업계 올해 전망에 대한 내용을 수록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은 국내 항공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것이며, 미국을 제한 필수 신고 국가들은 승인이 끝나 연내 기업 결합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지속 가능한 항공연료로 인한 탄소중립의 중요성과 더불어 여행 트렌드 변화 등에 대한 다방면의 분석을 통해 항공업계의 미래 전망까지 알아본다.  ..
-
달러화강세, 고유가지속 등 상반기 1조원대 영업손익©유진투자증권 국내 항공업계가 코로나여파로 부터 벗어나면서 사실상 100%이상 회복되는 것 처럼 보이나, 실제 돈벌이는 기대이하로 나타났다. 상반기 국내 상장항공사들의 영업손익은 1조 373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제반비용 부담 상승 등으로 17%가 감소했다. 코로나 이후 달러 강세와 고유가 지속 등의 비용부담이 크게 작용했다. 지난 상반기 국적항공사들의 재무상태를 분석해 봤다. <자료제공: 항공정보토털시스템> 20..
-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티메프사태가 상장여행사들의 영업이익을 갈아먹는가 하면 고유가와 고환율로 항공사들도 줄줄이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최근 발표된 공시자료에 따르면 대부분 여행사/항공사들의 2분기 실적이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크게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장여행사의 경우 티메프 입금지연 사태가 7월 중순 불거지면서 수십~수백억원의 판매대금을 받지 못해 이러한 영업손실이 고스란히 2분기 실적에 반영됐다...
-
전년동기 대비 4% 성장에 그쳐코로나 특수를 누렸던 지난해와 달리, 지난2 분기 BSP실적은 실제 여행경기를 고스란히 반영했다. 지난해 4월 이후 월 1000억대 발권을 이어갔던 하나투어와 인터파크트리플(이하 인팍)은 올 2분기 900억 원대 발권에 그치며 다소 부진한 실적을 보였다. 2분기 실적에 따르면 상위 50위권내 여행사들이 총 1조9048억 원을 발권, 지난해 2분기 1조8319억 원 대비 4%가량 증가했다. 지난 2분기는 여행업 전반에 걸쳐 여행수요가 크게 줄어든 반면 인센티브 수요가..
-
김포~하네다, 60년간 운항한 유일한 항공사일본 제1국적항공사인 일본항공(JAL)이 4월 15일 서울노선 운항 60돌을 맞이했다. 지난 1964년 4월 15일 서울(김포)~도쿄(하네다) 노선을 주3회 운항을 시작한 이래, 60년간 이 노선을 변함없이 운항한 유일한 항공사다. 이후, 일본항공은 1967년 한국인 승무원을 탑승시키는 등 본격적인 한일교류에 앞장서 나갔다. 1988년 88 서울올림픽때는 일본선수단을 우리나라로 수송했으며,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과 더불..
-
24년1월셋째주] 아태지역 항공사별 좌석수 주간 순위
-
BSP실적, ‘패키지여행사’가 시장 견인올 상반기 BSP(항공여객 판매대금 정산제도)발권은 패키지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여행사들이 주로 시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패키지 기반의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온라인투어, 교원투어 등이 10위 권 내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올해부터 동일법인 BSP 정산금액을 합산해 발표를 시작한 하나투어는 올 상반기 6167억 원의 발권액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1436억 원 대비 330%가 증가한 금액이다. 노랑풍선과 모..
-
해외여행 개방과 함께 BSP도 상승본격적인 해외여행시장 개방과 함께 BSP 발권실적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여행수요가 증가하면서 1분기 BSP실적은 지난해 전체 발권실적의 절반까지 치솟았다. 여행사별 BSP실적을 분석해보면 1위 하나투어와 2위 인터파크가, 3위 노랑풍선과 4위 모두투어가 각각 근소한 차이로 순위경쟁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1/2위와 3/4위의 발권액 격차도 큰폭으로 벌어지고 있다. 월별 실적에서는 하나투어와 인터파크가 1/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노랑풍..
-
대한항공 제공 INFO] 1_PNS & 모바일 앱 푸시 알림지난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월 24일에 제주지역의 강풍 영향으로 제주공항의 항공기 운항이 전면 결항됐다. 이로 인해 설 연휴기간 제주도를 방문했던 4만여명이 꼼짝 없이 발이 묶이고, 대체 항공편을 구하려는 여행객들로 인해 제주공항은 아수라장을 방불케 했다. 제주공항의 대부분 항공사 카운터는 언제 나올 줄 모르는 항공편 좌석을 구하기 위해 대기승객들이 길게 줄을 서야 했고, 항공사들의 콜센터에는 항공편 운항 여부 문의..
-
대한항공 제공 INFO] 2_기내식 사전 주문항공사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운항 안정성과 정시성, 항공기 좌석, 위탁 수하물 수취, 그리고 기내 서비스 등이 있다. 이 중 기내식은 고객만족도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그런데 여행의 시작과 끝인 비행기에서 내가 원하는 기내식 메뉴를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어떨까? 꼭 먹고 싶었던 메뉴가 있었을 때는 아마 아쉬움이 클 것이고 특히 상위 클래스일 경우 더욱 그럴 것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
-
대한항공 제공 INFO] 3_마일리지 사용 Tip그동안 사용하지 못했던 대한항공 마일리지가 있다면,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진행 중인 마일리지 프로모션을 살펴보고 알뜰하게 마일리지를 사용해 보자. 보너스 항공권과 캐시앤마일즈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첫번째 방법은 보너스 항공권이다. 대한항공은 고객들의 원활한 마일리지 사용을 위해 올해 성수기 보너스 좌석공급을 대폭 확대했을 뿐 아니라 지난 3월 26일부터는 진에어가 운항하고 대한항공이 판매하는 국제..
-
대한항공 제공 INFO] 4_항공운송 제한품목설레는 여행의 첫 시작은 캐리어에 짐을 싸는 순간부터. 하지만, 오랜만에 떠나는 여행에 짐싸기가 다른때보다는 어렵게 느껴진다. 각자 본인만의 여행 스타일에 맞는 물건들을 챙기다보면, ‘아, 이거는 비행기로 들고 타도 되나? 짐칸으로 부쳐야 하나?’ 헷갈리기 마련이다. 대한항공이 정리한, ‘항공운송 제한품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자.  ..
-
국제선 운항, 2019년 보다 2만편이나 감소2022년 12월 국제선 항공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9배 넘게 늘었다. 그러나 2019년과 비교하면, 절반을 살짝 넘긴 수치이다. 국제선 여객은 동남아와 일본여행의 폭발적인 증가세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870% 증가한 405만 명을 운송했으나, 아직은 코로나 전인 2019년 동월(760만명) 대비 -47% 수준에 그쳤다. 지역별로 보면, 11월에 이어 12월도 아시아 지역(중국 · 일본 제외)은 국제여객의 가장 큰 비중(46%..
-
항공여객 321만명…전년동월比 30% 증가지난 2월 항공여객은 국내 및 국제 여객의 동반 상승으로 321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30.1% 증가했고, 오미크론 확산 및 계절성 요인으로 전월 대비 8.2% 감소했다. 연도별 항공여객은 908(’18. 2) → 990(’19. 2) → 550(’20. 2)→ 247(’21. 2)→ 321(’22. 2)명으로 빠른속도로 회복되고 있다. 2월 국제선 여객(32만 명)은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93.4% 증가했고, 국내선 여객(289만 명)은 전년동월..
-
인천 출발] 22년 3월 국제선 운항 현황
- GTN 금주의 이슈
- 스폰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