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Transfer > Others

12시간 비행도 가능… LCC 장거리 상승세

  • GTN 윤영화 기자 marketing@gtn.co.kr
  • 게시됨 : 2016-09-22 오후 6:47:44 | 업데이트됨 : 4일전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스쿠트항공, 유럽진출 ‘싱가포르~아테네’ 내년 취항진에어가 인천~호놀룰루에 이어 장거리 노선으로 인천~케언즈를 운항할 계획인 가운데, 외국적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장거리 취항 역시 적지 않은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싱가포르항공의 자회사인 저비용항공사 스쿠트항공은 내년 6월20일 싱가포르~아테네 노선 취항을 밝혔다. 한국 시장에서 스쿠트항공은 현재 인천~싱가포르(타이베이 경유) 노선을 주 3회로 운항하는 것으로 자리를 잡은 상황이다.


스쿠트항공 한국사무소 측에 따르면 부가 서비스인 ‘스쿠트쓰루’(1만6000원)를 구입할 경우, 인천~아테네 구간을 별도 중간지역 공항 이용 없이 스쿠트항공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 내년 1만㎞ 이상의 싱가포르~아테네 노선에 성공적으로 취항하면, 전 세계적으로 가장 긴 노선을 운항하는 저비용항공사가 된다.


CAPA 자료에 따르면, 현재(2016년 7월 첫 주 기준) 비행시간 9시간 이상의 7000㎞ 이상을 운항 중인 저비용항공사는 11개로 나타났다. 그 중 9000㎞ 이상을 운항하는 곳은 유로윙스(Eurowings), 노르웨이 에어셔틀(Norwegian Air Shuttle)뿐이다.


△유로윙스는 쾰른~푸껫 노선에 A330-200 항공기를 투입해 운항 중이며, 운항 거리는 장장 9386㎞에 이른다. 비행시간만 12시간가량이 걸리는 거리다. △노르웨이 에어셔틀의 최장거리 노선은 코펜하겐~로스앤젤레스로, B787-8 드림라이너로 운항된다.


이 외 7000㎞ 이상을 운항하는 저비용항공사는 △제트스타 에어웨이(Jetstar Airways, 멜버른~호놀룰루) △에어캐나다 루즈(Air Canada Rouge, 토론토~아테네) △라이언에어(Lion Air, 자카르타~메디나) △아줄(Azul, 상파울루 캄피나스~리스본) △세부퍼시픽(Cebu Pacific, 마닐라~리야드) △웨스트젯(WestJet, 벤쿠버~런던 게트윅) △스쿠트항공(Scoot, 싱가포르~제다) △에어아시아 엑스(AirAsia X, 쿠알라룸푸르~제다) 등이다. 국적 저비용항공사 중 첫 장거리 운항 축포를 띄운 △진에어의 인천~호놀룰루 노선은, 전 세계 저비용항공사들의 운항 노선 중 10번째로 긴 노선이다.


저비용항공사들의 장거리 노선 운항에는 비좁은 지역에서의 시장 경쟁이 한정적이라는 것에 대한 결과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현재 장거리 정기 노선을 운영 중인 전 세계 저비용항공사들 중 5개가 풀 서비스 캐리어 항공그룹의 자회사라는 점에도 상당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교통연구원 측은 전 세계적으로 현재 주문 상태인 신형 B787 기재와 A350 기재가 향후 시장에 투입되면 더 많은 저비용항공사들이 장거리 운항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또 스쿠트항공이 동남아~유럽 시장의 주요 저비용항공사가 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요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을 역설했다.
<윤영화 기자> movie@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모두투어, 메이저리그 직관 상품 출시
JAL, 서울-도쿄노선 취항 60주년 맞아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TASF 완전 정상화…1분기 29% 증가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에어부산, 부산-도야마 부정기편 운항
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에어아스타나, 기내안전훈련 실시
매달 100만명 이상 해외여행길 오른다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이번호 주요기사
여행이지, 브랜드 앰배서더 발대식 진행
모두투어, ‘모두의 세포들’ 이벤트 진행
STA-여성인력센터, 고용 활성화 MOU 체결
하나투어, 中 지방發 여행상품 확대
JAL, 서울-도쿄 취항 60 주년 맞이 탑승 이벤트 성료
에어부산, 대만 2인 특가 프로모션 진행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여행이지, 日 소도시 패키지 라인업 확대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