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종합

[종합] 공정위, OTA 불공정약관 시정 지시

  • GTN 손민지 기자
  • 게시됨 : 2017-10-10 오전 8:21:23 | 업데이트됨 : 1분전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대형해외온라인여행업체(이하 OTA)업체에 대해 불공정약관을 시정하도록 지시하겠다고 나섰다.

 


공정위는 지난달 18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하반기 중으로 OTA업체를 비롯한 모바일 디지털 음원서비스 사업자 등 온라인 거래에 대한 실태 점검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이달 호텔스닷컴, 아고다,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등 국내외 7개 호텔 예약사이트의 환불규정상 불공정약관을 시정하도록 지시할 예정이다. 출발 한 달 전, 예약을 취소해도 환불 수수료를 받거나 환불 자체를 안 해주는 행태 등을 막기 위함이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2017년 상반기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불만’에 따르면 총 5721건이 접수됐으며 이 중 ‘숙박’ 부문이 50건으로 10.5%의 점유율을 보였다.

 


불만 사유별 현황으로는 ‘취소, 환불, 교환 지연 및 거부’가 1934건, 33.8%의 비율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위약금 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불만(1185건, 20.7%) △계약불이행(291건, 5.1%) △결제 관련(102건, 1.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접수된 불만 사례들로는 △이중 청구된 해외호텔 숙박비 환불 거부 △무료취소 명시한 해외호텔 환불 거부 △결제오류로 예약 직후 취소 요청했으나 숙박비 환불 거부 △취소한 항공권의 환불 지연 △예약확인 없이 3주후 임의예약 및 결제 승인한 항공권 등이다.

 


<손민지 기자> smj@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광고 AD
이번호 주요기사
[종합] 개보수 중인 필리핀 ‘칼리보 공항’
[종합] 스카이팀 7개 항공사, 10월 제2터미널로 이전
[종합] ‘정겹고 즐거운 중국’… 양국 친선교류의 밤
[종합] LCC 항공, 상승하는 탑승률
[종합] 데스크가 업계 임원에게 묻다
[랜드] 인터컨티넨탈 발리 리조트만의 매력으로 승부수 띄울 것
[전략] 조금 더 특별한 ‘태국’
[전략] ‘과잉관광’ 대책 모색… UNWTO 세계도시관광총회 개최
[종합] KRT, ‘터키일주 9일’ 5400콜 달성
[종합] 한국관광공사 경인지사 개소
많이 본 기사
[골프] 태풍·지진 피해가 없는 규슈 골프
[호텔리조트] ‘며느리, 오늘은 ‘쉼’니다’ 패키지 출시
[전략] ‘플랜더스 스터디투어’ 진행
[호텔리조트] ‘죽은 자들의 날’ 기념, 객실 요금 50% 할인
[전략] 타블라라사, 인공지능 여행앱 ‘에이든’ 출시
[호텔리조트] ‘글로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워크샵’ 예약하세요
[전략] 페이스북 글로벌 팔로워 제주항공, 팬수 100만명 돌파
[호텔리조트] 하와이식 ‘불금’ 파티 ‘알로하 퍼스트 프라이데이 비치 파티’ 개최
[전략] 젊음과 축제가 넘치는 노르망디 ‘르 아브르’
[전략] 내년 6월 밴프마라톤 얼리버드 등록시 할인
매일 주요 기사 및 블로그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습니다.
광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