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Headline > Opinion

[GTN칼럼] 한국 관광산업의 실패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평창 동계올림픽이 가까워질수록 올림픽의 열기로 달아오르는 것이 아닌 올림픽 기간 동안의 숙소들 때문에 달아오르고 있다.

 

 

평창지역뿐 아니라 강원도 내 수많은 숙박업소들이 가격을 성수기 대비 적게는 2배에서 10배에 달하는 가격으로 올려 받고 있는 실정 때문이다.

 

 

올림픽 특수가 분명 평온한 평창지역에는 엄청난 기회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가격을 수십 배까지 올려 받는다지만 이 정도는 도가 지나친 것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이 문제는 단순히 올림픽의 문제로 바라보는 것에서 관광산업까지 넓혀서 봐야 한다.

 

 

관광산업은 지역사회와 정부 또는 유관기관과의 협력과 균형에서 만들어지는 일종의 균형 예술로 바라봐야 한다. 관광산업을 이루는 구조나 이해관계자는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지역에 중심을 둔 관광산업 기반은 지역의 교통과 숙박, 그리고 요식업이 기반이 되고 이를 관리 감독하는 감독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진다. 지역 내 산업 기반이 튼튼하지 않으면 지속 가능한 관광산업을 기대하기 어려워지고 관광객들이 특정지역을 관광 고려지에서 배제시키는 ‘패싱 현상’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가격이나 위생,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규제·가이드라인으로 시장의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은 사실상 정책 실패로 바라보는 것이 맞다. 과거 평창지역은 오랜 기간 전부터 올림픽 유치에 공을 들였고 유치가 확정된 이후 새로운 시설을 지어 올리는 것에만 집중했다.

 

 

올림픽을 위해 방문하는 방문객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이벤트 자체에 집중해 생긴 문제로 판단된다. 조금 넓게 해석하자면, 이는 명확한 관광 정책의 부재가 가져온 예상된 문제다. 지난 러시아 소치에서 개최된 동계올림픽의 사례만 봐도 알 수 있다.

 

 

기반 시설이 준비되지 않아 급하게 지어 올린(완공되지도 않은) 시설들에서 생긴 해프닝들이 온라인에 퍼져 만들어낸 ‘Sochi Winter Olympic Fail’ 콘텐츠는 웃음을 유발하는 것을 넘어 국가에 대한 신뢰도나 이미지를 추락시키기에 충분했다.

 

 

지금 현 상황에서 평창올림픽위원회는 뒤늦게 에어비앤비와 협력을 하고, 지역 내 숙박업 협회를 통해 호소문을 발송하고 있지만 이는 동계올림픽이 결정된 시점부터 가이드라인을 세우고 계도했어야 할 부분이다.

 

 

올림픽을 구성하는 요소 중 절대 빠질 수 없는 ‘사람’을 얼마나 이해하고 챙겼는가가 올림픽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이는 관광산업과 유사한 부분이다.

 

 

뒤늦게라도 가격안정을 위해 힘쓰고, 시설의 품질을 올리기 위한 지자체의 노력은 지지하지만 적어도 이번 경험을 통해 관광산업 내 구성원들이 잘못을 깨우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오는 7월 1일부터 출국납부금 인하
여행이지, 日 소도시 패키지 라인업 확대
카녹샤크항공, 한국 총판 지니항운 선정
하나투어, ‘하나 LIVE’ 시청자 32% 증가
여행이지, 브랜드 앰배서더 발대식 진행
CX, 홍콩 경유 여행객 대상 프로모션
투어비스, 베트남 여행 특가로 가‘봄’?
하나투어, 中 지방發 여행상품 확대
이번호 주요기사
에이비스 렌터카, 한국 공식 웹사이트 오픈
노랑풍선, 진에어 타고 신비의 섬으로
괌정부관광청, 코코 로드 레이서 행사 성료
VN-썬그룹, 공동 설명회로 관광 홍보 힘써
오는 7월 1일부터 출국납부금 인하
카녹샤크항공, 한국 총판 지니항운 선정
CX, "플라이 그리너" 행사로 지구의 날 기념
뉴 월드 호텔, 미디어 간담회 성료
JAL, ‘5성급 항공사’ 7년 연속 선정
투어비스, 베트남 여행 특가로 가‘봄’?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