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항공 > LCC

[항공] 특가항공권, 다시 돌아봐야할 때

에어서울, 늑장대응으로 고객 불편사건개요

  • GTN 김미루 기자
  • 게시됨 : 2018-06-08 오후 5:10:41

에디터 사진

 

지난 3월 대전에 거주하는 k씨는 에어서울의 민트패스(Mint Pass)를 구입했다. 민트패스는 연중 3회, 5회, 7회 한국과 일본을 왕복하는 항공권에 대해 19만9000원에서 39만9000원까지 이용할 수 있는 국내 항공사 최초 연간 항공이용권이다. 해당 항공권은 일·월·화·수·목요일에 한정해 사용할 수 있으며 제세공과금이 별도인 금액이다.

 

 

지난 3월21일 k씨는 민트패스를 신청을 한 뒤 메일로 접수를 했다. k씨에 따르면 민트패스의 경우 예매하는 방식이 타 항공사와는 크게 달랐다. 대부분 타 항공사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예매를 하는 방식이지만 민트패스의 경우 이메일로 예매를 하고 그에 따라 확답을 받는 식으로 진행됐다. 즉, 민트패스는 이메일로 예매와 취소를 다 하는 방식이었다.

 

 

그 다음날인 22일 k씨는 에어서울 측에서 당첨 축하 문자를 받은 이후, 유선을 통해 에어서울에서 제시한 카드번호로 신청한 패스에 해당되는 금액인 19만9000원을 결제했다. 23일 항공권을 예매할 수 있는 코드가 들어간 메일을 순차적으로 보내겠다는 문자를 받고 그 이후에 에어서울 측의 연락만을 기다렸다.

 

 

그리고 거의 한 달이 지난 4월27일, 너무 많은 기다림 끝에 지친 k씨는 취소를 결정해 취소메일을 보냈다. 하지만 취소하는 과정 또한 순탄치 않았다.

 

 

3일이 지난 4월30일 에어서울로부터 답변이 오지 않아 k씨는 에어서울로 전화를 했다. 에어서울 측에서 전화를 받았지만 담당부서에 이 내용을 알릴테니 기다려달라고 했다.

 

 

이후 담당자와 연락이 닿아 메일이 오지 않았고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은 시간 소모가 있었다고 설명했지만 에어서울 측에서 k씨에게 프로모션 코드가 들어간 메일을 줬다는 답변을 했다. k씨한테 보낸 발송내역까지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하지만 원활하지 못했던 과정과 k씨가 겪었을 시간적 보상을 위해 수수료 없이 취소를 해주겠다고 에어서울 측은 말했다. 그리고 지난달 21일 카드사로부터 19만9000원이 입금됐다. 거의 두 달간의 긴 기다림 끝에 k씨한테 남은 것은 없었다.

 

 

항공사들은 매달 특수를 노리며 항공권 프로모션, 특가들을 쏟아내고 있다. 해당하는 달에 공휴일이나 긴 연휴가 있으면 항공사들의 특가공세는 더욱 거세진다. 취재 중 만난 b씨는 특가항공권이 ‘미끼’에 불과하다고 토로했다. 그는 “특가항공권의 경우 공항이용료, 유류할증료가 포함돼 있지 않고 여기에 수하물 위탁 요금까지 더하면 정규 운임과 별 차이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예매와 취소가 순탄치 않고 제세공과금 등을 더하면 가격이 기존 정규 운임과 별 차이가 없다는 이유들로 이제 소비자들 사이에선 다양한 특가항공권이 나와도 마냥 반기는 분위기는 아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에는 비용이 들더라도 마음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 형태인 ‘가심비’가 떠오르고 있는 추세다. 가격을 한없이 낮추며 경쟁을 하는 것보다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의 편익 증진 또한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김미루 기자> kmr@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광고 AD
이번호 주요기사
[종합] 패스트트랙, ‘얌체 이용객’ 급증
[종합] 5월 국민해외관광객 159만 명
[골프] 사이판 라오라오베이골프 특가 출시
[프로모션] 흥미진진… ‘휴양도시’ 첼암제&카프룬
[패키지] “아이스크림 먹으면서 일해요”
[주간탑승률분석] 80~90%대 무난한 탑승률 보여
[종합] ‘호주관광청 업무 대행사’에 H플러스
[랜드] 푸른투어, 라스베이거스 두 번째 지사 오픈
[종합] 내달부터 새 BSP정산시스템 시행
[랜드] 김남철 린 투어 대표, 랜드공감 부 회장으로 당선돼
많이 본 기사
[종합] 패스트트랙, ‘얌체 이용객’ 급증
[종합] 인천을 ‘아시아 EDM의 메카 ‘로…
[항공] 제주항공 기장들의 ‘북극곰 살리기 프로젝트’
[종합] “여권만큼 중요한 에티켓 챙겨가세요”
[항공] 티웨이항공 창립 8주년 기념 이벤트 시행
[프로모션] 대한항공, 태국 오지 초등학교 보수공사 지원
[종합] 5월 국민해외관광객 159만 명
[프로모션] 호텔스컴바인, ‘프리미엄 객실’ 맥스룸 론칭
[종합] 제주관광협회, ‘9월 빅 이벤트’
[항공] 레고 영화 시리즈 파트너십 체결
매일 주요 기사 및 블로그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습니다.
광고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