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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국민청원’에 무지&무심한 여행업계

  • 게시됨 : 2018-11-26 오전 9:13:57 | 업데이트됨 : 7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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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사진 

 

청와대 국민 청원이 각종 사회 이슈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면서 현대판 국민 신문고 역할을 하고 있지만 여행업계 이슈는 예외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난 10월1일 청와대 국민 청원 홈페이지에 ‘건전하고 상생 가능한 여행업을 위한 제안’이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게재됐다.<본지 10월8일자 참고> 청원글에는 여행사와 랜드사 간의 갑질 논란, 홈쇼핑사들의 과도한 비용 요구에 대한 불만이 담겨 있다.

 

 

여행업계의 민낯을 그대로 드러냈다는 평이 여행업계 관계자들의 입을 통해 오르내리면서 청원 첫 주에 청원 동의가 1900명에 달하는 등 업계의 문제점을 환기시키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청원 마감인 10월31일까지 청원에 동의한 인원이 2595명에 그치면서 용두사미로 끝났다. 청원 답변 가능 기준이 20만명인 것에 비해 고작 1%대의 수준이다.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숨진 윤창호 사건, 강서구 PC방 살인사건 등의 사회적 범죄에 대한 청원글이 40만명, 100만명의 동의를 얻은 것과 대비된다.

 

 

참여가 저조했던 원인은 청원 자체를 몰랐던 업계 종사자들이 많았을 뿐더러 여행업의 실태에 대한 글이 동의를 끌어내기에 충분하지 못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여행업계 관련 국민 청원글을 접한 몇몇 관계자들은 “여행업 종사자라면 다 아는 뻔한 내용에 불과했다”, “업계 관계자들만 관심가질 내용이다”라며 비판했다. 이번 청원글이 너무 대중적이지 않았다는 뜻이다.

 

 

여행업계의 운영방식이 각자도생 형태로 오랜 기간 굳어져오면서 하나의 이슈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한 랜드사 관계자는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범죄의 피의자에 대한 처벌 요구 등은 대중의 공감을 얻기 쉽다. 하지만 여행업계에서 나온 이번 국민 청원은 업계 내부의 일로 치부되면서 대중의 공감을 얻지 못한 것이 패착”이라고 전했다.

 

 

반면, “여행 시장 규모가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여행업 개선에 정부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사항이다. 여행업계만의 이야기로 치부하는 것은 각주구검”이라는 입장도 존재한다.

 

 

취재한 바에 따르면 업계 관계자들은 대부분 국민 청원 같은 변화의 움직임에 대해 좋은 시도였다고 평가했다. 여행업계의 비도덕적인 관행을 개선하려는 행동하는 리더가 필요한 때라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민청원으로 업계의 관행이 양성화된 데는 협회나 중앙회가 나서서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없었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협회가 주축이 된 정부와의 대화, 개선안 제시 등이 있었다면 국민 청원으로까지 가진 않았을 것이라는 것이다.

 

 

청원글을 작성한 익명의 업계 관계자의 지인에 따르면 “이번 청원은 단발성에 그치지 않을 것이며 체계적으로 준비해 여행업계와 홈쇼핑사간의 부조리를 언론을 통해 알릴 예정”이라면서 “이에 필요한 자료를 취합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김기령 기자> glkim@g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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