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Analysis > 탑승률

일본, 중국 제외 전 노선 회복 양상

6월 항공사별 주요노선 탑승률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빠른 회복 보인 동남아·유럽 파란불

꾸준했던 중국·일본은 감소세

 

 

에디터 사진

  에디터 사진

 

여러 가지 악재로 난항을 보였던 여행시장이 본격 시즌을 앞둔 6월, 하나 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타 지역에 비해 시즌 시작이 빠른 유럽 노선 탑승률의 빠른 회복이 눈에 띤다.

 

 

6월 유럽 주요 노선의 평균 탑승률은 86.71%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7%가 성장했다. 다양한 신규 노선이 개설되면서 전체 공급석도 4.1% 증가했지만 유럽 노선 이용객의 성장(출국자 16.8% 성장)이 훨씬 앞서면서 평균 탑승률 상승을 이끌어 낸 것. 그 중에서도 대한항공이 단독으로 운항 중인 인천→마드리드 노선이 93.86%로 가장 높은 탑승률을 기록했다.

 

 

다량의 유럽지역 직항 노선이 개설 되면서 인천→두바이 노선의 탑승률이 다소 저조한 실적을 보였다. 인천→두바이 노선의 평균 탑승률은 76.73%로 유럽 지역 중 유일하게 80%를 밑돌았다. 대한항공의 인천→두바이 탑승률은 유럽 주요 노선 중 가장 낮은 60.93%를 기록했다.

 

 

가족 여행객의 주요 목적지인 동남아 노선도 코타키나발루, 다낭, 태국 등을 중심으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여전히 인천→다낭 노선이 가장 많은 좌석 공급(12만2608석)과 높은 탑승률(84.88%)을 기록한 가운데 저비용항공사 주도의 높은 탑승률을 보여 왔던 해당지역에 국적 항공사의 선전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인천→다낭, 인천→마닐라 노선에서 대한항공이 각각 93%, 92%로 해당 노선 운항 항공사 중 가장 높은 탑승률을 기록했으며 인천→홍콩 노선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이 99.21%로 압도적으로 높은 탑승률을 기록했다.

 

 

한편 인천→마카오 노선은 5월에 이어 6월에도 하락세를 이어갔다. 인천→마카오 구간 공급 석은 3만2337석으로 방콕(3.8배), 타이베이(3.1배), 홍콩(6.6배) 지역 대비 현저히 낮은 좌석에도 불구하고 저조한 탑승률(평균 75.87%)을 기록했다.

 

 

인천→마카오 노선 탑승률 하락의 주요 원인은 강주아오 대교 개통으로, 마카오 직항 노선이 아닌 홍콩으로 입국한 뒤 대교를 이용해 마카오로 유입되는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미주노선과 대양주 노선의 평균 탑승률 상승은 하와이와 괌, 사이판이 이끌었다. 인천 →하와이 구간의 평균 탑승률은 지난 5월(87.25%)대비 2%이상 성장한 90.37%를 기록했다.

 

 

인천→괌 노선에서는 에어서울이 95.85%로 높은 탑승률을 기록했으며 인천→사이판은 아시아나항공(92.59%)이 가장 높은 탑승률을 기록했다.

 

 

한편 저비용 항공을 중심으로 꾸준히 노선이 증가하고 있는 일본과 중국지역 노선의 평균 탑승률은 85.54%, 81.59%로 지난 5월 대비 하락세를 보였다. 지난 6월 중국, 일본 노선을 이용한 여객은 55만9034명으로 지난 5월(57만9879명)대비 3.57%가 하락했다.

 

<김미현 기자> julie@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오는 7월 1일부터 출국납부금 인하
카녹샤크항공, 한국 총판 지니항운 선정
하나투어, ‘하나 LIVE’ 시청자 32% 증가
여행이지, 브랜드 앰배서더 발대식 진행
CX, 홍콩 경유 여행객 대상 프로모션
투어비스, 베트남 여행 특가로 가‘봄’?
하나투어, 中 지방發 여행상품 확대
여행이지, MZ 여행작가와 함께 몽골로 가자
JAL, ‘5성급 항공사’ 7년 연속 선정
모두투어, ‘모두의 세포들’ 이벤트 진행
이번호 주요기사
아부다비, 2030년까지 3930만명 유치 목표
하나투어-키움증권, 공동마케팅 MOU 체결
홍콩익스프레스, 홍콩-클락 신규 취항
보물섬투어, 가정의 달 사이판 상품 출시
에이비스 렌터카, 한국 공식 웹사이트 오픈
노랑풍선, 진에어 타고 신비의 섬으로
괌정부관광청, 코코 로드 레이서 행사 성료
VN-썬그룹, 공동 설명회로 관광 홍보 힘써
오는 7월 1일부터 출국납부금 인하
카녹샤크항공, 한국 총판 지니항운 선정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