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Headline > News

유럽시장, 여름 이어 ‘추석’도 침체

  • GTN 나주영 기자
  • 게시됨 : 2019-08-22 오후 6:16:24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소비자 ‘싼 항공권 직접 구매’ …패키지 경쟁력 낮아져

여행상품 가격경쟁력도 한계…‘상품 질로 승부’ 추세

 

흥행 보장 수표였던 유럽 시장이 올 여름 성수기에 이어 추석 특수도 누리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행사의 여름 유럽 여행 수요는 작년 대비 10~20% 가량 하락했으며, 추석시즌 예약률도 작년수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 항공권은 경유 노선의 가격정책과 신규 노선 개설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반면, 유럽 패키지 상품 가격은 요지부동이다.

 

 

소비자의 눈은 이미 낮은 항공가격에 익숙해졌다. 저렴한 항공권을 직접 구입하며, 경유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저렴한 항공권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유럽 여행 패키지의 경쟁력은 약해지고 있다. 몇 달을 앞당겨 진행되는 항공사 프로모션도 여행사들의 유럽 수요 파이를 가져가며 여행사들의 유럽 모객은 부진하다.

 

 

성수기 기준 인천~파리 노선의 경우 중국남방항공, 러시아항공, 에바항공, 베트남항공을 통해 광저우, 모스크바, 타이완, 호찌민 등에서 경유하는 항공편을 소비자들은 100만 원 이하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

 

 

한 여행업 관계자는 “유럽, 미주, 동남아 할 것 없이 소비자들은 싼 항공권을 직접 찾아 구입하는데 이미 익숙하다”며 “이원구간을 이용하는 항공편과 저가 물량을 공급하는 항공사들로 인해 외항사와 국적기의 가격 차이 폭 또한 점차 줄어드는 추세”라고 전했다.

 

 

곳곳에서 들려오는 유럽 노선의 특가소식 또한 좋지 않은 유럽 상황을 대변하고 있다. 핀에어는 런던, 파리, 바르셀로나 등 유럽 주요 도시 왕복 항공권을 특가 판매하고 있으며, 에어프랑스는 오는 9월 전 유럽 도시에 대한 특가를 출시했다. 그밖에 터키항공과 에미레이트 항공 등은 이미 지난 7월~8월 특가 판매를 진행했다.

 

 

유럽 랜드사 관계자는 “여름과 추석시즌 인기가 좋았던 유럽 노선이 예전과 같지 못하다”며 “짧은 추석 기간 때문인지 기대하는 것만큼 추석시즌 많은 수요를 유입하진 못할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긴 경유 시간을 제공하는 항공권은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고객을 유입한다.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은 짧은 경유 시간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또한 항공 가격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환율과 지상비 상승으로 유럽 패키지 상품 가격은 크게 낮아지지 않았다.

 

 

여행사들은 돌파구로 패키지 가격 경쟁이 아닌 상품의 질을 상승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나투어의 하나팩 프리미엄, 노랑풍선의 시그니처 유럽 등 각 여행사들은 가격은 다소 높더라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를 포함한 국내외 국적기를 이용해 편리함과 고품질 서비스를 강조한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물론 특가 상품 모객이 가장 많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이미 여러 번 여행을 다녀온 고객의 경우 무조건 싼 가격보다 상품의 구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경우가 많다”라며 “이제는 패키지여행이 단지 저렴한 가격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고급화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해야한다”라고 말했다.

 

<나주영 기자> naju@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직원들이 떠안은’ 모객률
국적 LCC ‘옛날이 몹시 그립습니다’
여행마스터, 창립 10개월만에 내홍 휩싸여
창립 1년도 안됐는데… 내홍 휩싸인 여행마스터
프리랜서 인솔자가 현지에서 다쳤을때 여행사 보상 범위는?
진에어, 국토부에 ‘제재 해제’ 공식 요청
온누리투어 ‘베트남(하노이,하롱베이,옌뜨) 5일’ 6129콜 달성
여행업계에 관광기금 150억 특별융자
‘커플들의 숨은 명소’ 사프란볼루
여행사 부도, 올해 더 많았다
이번호 주요기사
베트남의 새로운 관광지 숨겨진 보석 찾기
태풍과 코스모스
여행사 부도, 올해 더 많았다
호텔앤에어닷컴, 최윤수 대표이사 연임
이스타항공, 내달 16일 ‘중국·대만·마카오’ 신규 취항
마케팅하이랜즈, 에어텔닷컴과 MOU
중단거리 여행상품 ‘불황 속 효자’
아메리칸항공, 2년 연속 ‘최우수 북미 항공사’ 선정
서울 호스피탤리티 아카데미 하반기 교육 개강
싱가포르관광청, MICE 인센티브 프로그램 선보여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