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Headline > News

한국 여행업계, 이달부터 ‘피해’ 가시화

‘일본제품 불매운동 장기화’ … 여행업계 ‘직격탄’

  • GTN 김기령 기자 marketing@gtn.co.kr
  • 게시됨 : 2019-08-02 오후 8:29:50 | 업데이트됨 : 3일전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일본 정부가 지난 2일 입장변화 없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 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하면서 한국 여행산업의 미래가 더욱 암울해졌다.

 

 

지난 달 초부터 시작된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여파가 8월 중순부터 여행업계에 직격탄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대한민국 국민의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의 목적은 국내 진출 일본 기업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일본 기업 경영에 영향을 주자는 것이다. 하지만 일본제품 불매 운동과 함께 확산된 ‘일본여행 안가기’ 운동은 일본정부와 기업뿐 아니라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만만치 않다.

 

 

여행의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여행사를 통한 일본 여행의 경우 많은 부분 한국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인천~일본 구간 운항 항공사의 점유율은 국적사가 압도적으로 높으며 현지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대부분 한국 업체(랜드사)다.

 

 

취소 수수료 부담으로 7월 말까지는 예정대로 여행을 진행한 여행객들이 더러 있었지만 취소수수료의 부담이 없는 8월 예정 여행은 이미 대부분 취소된 상태다.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일본 지역 신규 예약자는 거의 없다. 항공사들은 해당 노선의 운항을 감편하기 시작했고 여행사들도 경영 및 조직 개편을 통해 일본 지역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문제는 별다른 대안이 없는 일본 전문 랜드사들이다.

 

 

이렇다 할 대응책이 없는 일본지역 전문 랜드사들은 무급휴가, 인원감축, 영업중지, 폐업 등으로 현실에 마주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8년 출국자 기준, 일본은 대한민국 출국자의 25%를 차지하던 작지 않은 시장이다. 고스란히 한국 여행산업의 피해로 작용할 조짐이다.

 

 

일본이 한국 여행객의 공백을 중국인 관광객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매우 빠르고 적극적이다. 이것이 국내 인바운드 여행 시장에 끼칠 영향을 감안하면 한국 여행산업의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진다.

 

 

본지는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과 그에 따른 대한민국 국민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업계에 미치는 실질적인 피해 규모를 항공사, 여행사, 랜드사 등 업체별로 산출해봤다.

 

 

에디터 사진

9월 공급좌석 타격

많게는 40% 감소 

 

지난 6월 한 달 동안 한~일 노선 운항 항공기는 1만5345편으로 전 노선 운항(5만6035여 편)편의 30%가량을 점유하는 인기 노선이었다. 하지만 국적 항공사들이 오는 9월부터 해당 운항노선에 투입되는 항공기의 기재를 축소 변경하거나 노선 중단 및 운휴의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어 국적사를 통한 9월 일본노선의 공급석은 평균 10% 이상 감소될 예정이다.

 

 

해당 구간 국적사가 제공해 온 좌석이 한 달 평균 약 162만 석이니, 16만 여 석이 감소하는 셈이다. 아시아나항공의 공급 축소는 약 40%로 가장 높다.

 

 

항공사들이 쉽사리 운항 중단을 결정하지 못하는 데에는 운항 규정 및 한일 간 이해관계가 작용한다. 도쿄 하네다 공항을 제외한 일본의 다른 지역들은 국제항공운수권 제한이 없는 항공자유화지역이다. 즉, 항공사들은 운수권 제한이 없기 때문에 한국과 일본의 지방공항 노선을 끊임없이 확장시킬 수 있었다.

 

 

운항을 중단할 경우 규정상 45일 이내에 양국 정부에 신고를 하고 인가를 받아야한다. 항공사들이 중단된 노선을 다시 재 운항하게 될 경우 불편해질 양국 공항 간의 이해관계 또한 운항 중단을 쉽게 단행할 수 없는 이유다.

 

 

한편 일본항공, 전일본공수, 피치항공 등 일본 국적 항공사들은 운항 중단 및 감편과 관련 결정된 사안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신규고객들의 유입이 많지 않아 힘든 상황이라고 입을 모았다.

 

 

에디터 사진

7월 일본상품 매출

120억 원 줄었다

 

주요 대형여행사의 지역별 판매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40% 정도로 파악된다. 하지만 이번 일본 여행 거부 사태로 7월 일본상품 판매실적이 20% 이상 줄었고 절반 이상 감소한 여행사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여행사 기준 7월 일본상품 예상 매출액은 평균 7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0% 넘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패키지 여행사의 감소분은 총 100억 원에 이른다.(*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2018년 여행사 사업보고서 분석을 토대로 함)

 

 

상황은 8월 중순 이후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여 이번 사태로 인한 일본지역 상품 매출 감소율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여행사들은 대체지역 모객을 통한 전체 매출액 감소를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여행사들은 일본 지역 담당 직원을 타 지역으로 배치하는 등 유연한 인력 배치를 비롯해 탄력 근무, 무급 휴가 등으로 대처하고 있다.

 

에디터 사진


100여명 ‘수익제로’
동계시즌까지 영향

 

 

일본 지역만 전문으로 하는 랜드사의 수는 약 70여 개에 이른다. 업체의 규모는 제각각이지만 힘겹기는 매한가지로 예상치 못한 현실 앞에 업체들이 꺼내든 카드는 무급휴가, 인원감축, 영업중지, 폐업 등이다.

 


랜드사의 평균 고용인원을 3인이라 감안하면 무급자로 전락한 인원에 100여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한 랜드사에 따르면 8월 중순 이후의 예약은 80%이상이 모두 취소된 상태다.

 


일반 레저 수요뿐만 아니라 기업연수 및 패키지 성 인센티브 그룹 행사도 모두 깨졌다. 보통 8~9월은 11, 12월 행사 문의가 시작되는 시기이지만 문의를 해오는 업체가 전무하니 앞날이 깜깜하다. 한편 일자리가 없는 일본 전문가이드들이 최근 수요가 늘어난 타 지역으로 투입되면서 행사의 질이 낮아진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공동취재단>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TASF 완전 정상화…1분기 29% 증가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에어부산, 부산-도야마 부정기편 운항
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매달 100만명 이상 해외여행길 오른다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에어아스타나, 기내안전훈련 실시
24년 3월 넷째주] 여행사 홈쇼핑 실적
아멕스 GBT, 라이벌 CWT 인수
이번호 주요기사
오는 7월 1일부터 출국납부금 인하
카녹샤크항공, 한국 총판 지니항운 선정
CX, "플라이 그리너" 행사로 지구의 날 기념
뉴 월드 호텔, 미디어 간담회 성료
JAL, ‘5성급 항공사’ 7년 연속 선정
투어비스, 베트남 여행 특가로 가‘봄’?
여행이지, MZ 여행작가와 함께 몽골로 가자
하나투어, ‘하나 LIVE’ 시청자 32% 증가
CX, 홍콩 경유 여행객 대상 프로모션
핀에어, 2025년 하계 스케줄 발표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