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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항공권, 가격은 내려갔다

좌석 수요 늘었으나 마케팅 경쟁으로 항공가는 되레 낮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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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한국인의 프리미엄 항공 좌석 수요는 늘었으나, 가격은 작년 대비 떨어졌다. 항공사들이 프리미엄 좌석 공급을 늘리면서 펼친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이 가격 하락을 이끈 요인으로 파악된다.

 

 

스카이스캐너(Skyscanner)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한국인 여행객이 예약한 항공권을 분석한 결과, 비즈니스와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의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 1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같은 기간 각 좌석의 가격은 전년 대비 7%, 6% 떨어졌다.

 

 

항공권은 수요가 늘어나면 가격이 따라 오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올해 프리미엄 좌석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체 가격이 하락하고 있어 국내 항공 좌석의 상향평준화의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올해 많은 항공사들은 앞다투어 프리미엄 좌석 확대에 나섰으며, 일부 항공사는 운행하지 않았던 프리미엄 좌석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다. 제주항공은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인 ‘뉴클래스(New Class)’를 선보였으며, 아메리칸 항공도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을 확대 편성했다.

 

 

항공사들의 적극적인 공급확대로 여행사 등 관련 업계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것도 가격하락의 원인으로 파악된다. 모두투어는 ‘서울~시드니’ 구간의 비즈니스 좌석의 패키지를 크게 홍보했고, 아랍에미레이트항공도 비즈니스 좌석 판매를 대대적으로 시행했다.

 

 

한편, 이 같은 현상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보편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스카이스캐너가 이번에 공개한 여행 트렌드 2020 리포트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 7개 국가(호주, 인도, 싱가포르, 한국, 홍콩, 대만, 일본)의 전체 비즈니스와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의 검색량은 전년 대비 각각 9%, 25% 늘었고, 항공권 가격은 각각 4%, 7% 하락했다.

 

 

스카이스캐너 관계자는 “해외여행이 보편화 되고, 항공권 가격이 낮아지면서 항공사가 탑승객을 확보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 좌석을 확대하고 있다”라며 “특히 저렴한 항공권이 주도했던 국내 항공시장에서도 여행 전반의 질을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감지된 만큼 앞으로 프리미엄 좌석의 인기는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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