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용여행시장 추락’… 주범은 누구인가
- 지난 2009년 하나투어 등 대형여행사들의 상용시장 진출로 불붙기 시작한 제살깍기식 수수료율 인하경쟁이 15년이 지난 현재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이에, 상용을 메인으로 하는 업체들은 점점 더 박해지는 수익성 악화에 따른 불만들을 곳곳에서 제기하고 있다. 과거에는 대형패키지사와 상용여행사의 수수료 경쟁이었다면 이제는 글로벌OTA와 상용여행사, 나아가 상용여행사들 간의 치열한 마이너스 수수료 경쟁이 확대되면서 상용여행시장이 자중지란에 빠져들고 있다. 최근 상용여행시장은 탄핵정국과 맞물린 3고현상이 장기화되면서 대기업 출장수요가 줄어든 데다 비용절감을 최우선으로 하는 거래처의 요청 등으로 수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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