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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ATA인가대리점협의회’ 발족된다

인가대리점 실질적 권익보호 차원… 현재 70여개사 가입의향서 제출

  • 게시됨 : 2025-04-14 오후 4:20:56 | 업데이트됨 : 18시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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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TA인가대리점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룰 가칭 ‘한국IATA인가대리점협의회(이하 협의회)’가 곧 발족된다.


그동안 IATA BSP 항공권유통체계는 특화된 인력이나 지원체계가 없어, 다수의 BSP 대리점들이 규정 미준수로 인한 불이익을 감수해 왔다.


IATA 대리점관리제도(PAP; Passenger Agency Program)는 IATA, 항공사, 여행사(OTA 포함), GDS, 신용카드사, 은행, PG사, 인터넷포털, 정보보안사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PAP 관련 모든 운영규정 및 절차는 항공사들의 본사부서 담당자의 의결체인 IATA Passenger Agency Conference(PACONF)에서 정하고 있으나, 실무 현장에서는 항공사와 여행사 모두 이러한 규정 및 절차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해 왔다.


이에, 조만간 항공권유통체계관련 전문 협의회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발족해 기존 관광협회 및 KATA 등 업종별협회와 업무 중첩 없이 상호 보완적으로 여행사를 지원하게 됨에 따라 BSP대리점들의 가입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국내 등록한 BSP대리점은 510개사(실제 460여개)다. 이중 100여개사는 한국여행업협회 회원이며, 나머지 대리점들은 각 지역관광협회 회원으로 약간 활동 중이나 대다수 대리점들은 특정협회 미가입 업체들로 추정된다.
따라서 이번에 발족되는 협의회는 각 지역협회에 기능이 없거나 부수적으로 운영되는 IATA 인가대리점관련 업무를 특화해, 개별 IATA인가대리점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여행사의 권익이 보다 구체적으로 보호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의회 회원자격은 IATA인가대리점, IATA인가 예정 여행사, IATA인가대리점 자격회복 여행사, BSP제도 구성원이거나 직접 이해관계가 있는(여행사가 아닌)업체들이 가입할 수 있다.


추진위원장(회장)은 양무승 前서울특별시관광협회 회장이며, 추진위원(사무국장)은 홍사운 前KATA 항공협력 국장이다. 홍국장은 전임 IATA한국지부장 겸 BSP코리아 사무국장을 역임한 인물로, IATA BSP와 관련해 세계적인 전문가 중 1인으로 손꼽힌다.


한편, 협의회와 소통은 기본적으로 가입회원이 지정한 이메일과 네이버 카페를 기본으로 하며, 현재 네이버 카페에는 약 70여개 BSP관련업체들이 가입의향서를 내고 활동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다음은 협의회 카페에서 공유 예정인 IATA BSP관련 전문항목들이다.


·IATA 대리점관리관련 RESOLUTION 및 연관규정(변경사항 업데이트)
·BSP MANUAL 및 중요내용 발췌 강조
·BSPLINK MANUAL 및 중요내용 발췌 강조
·GDS 관련
·CREDIT CARD 발권 관련 규정 및 정산관련 (PCI DSS 포함)
·TASF 관련 (TASF FEE, TASF 운영지원, PG 협조, 발행 및 정산)
·APJC-KOREA 안건 및 회의록 (제안사항 의견 수렴 포함)
·IATA PASSENGER AGENCY CONFERENCE 주요 안건 및 그 결과
·WTAAA 및 PAPGJC 관련
·수수료지급 항공사 정보
·항공사 업무담당, GDS 업무담당 등 IATA BSP 운영관련 협의처
·ADM/ACM 절차 및 문제점
·항공사운송약관 및 IATA MITA 등
·인가대리점에서 접수한 IATA 공지사항에 대한 검토의견 공유
·IATA 신규 인가신청 여행사에 대한 신청서제출 및 절차안내 및 지원
·IATA AGENCY LIST에서 삭제된 인가대리점의 회복절차 관련 안내 및 지원
·TAC (TRAVEL AGENCY COMMISSIONER) 활용방법
·IATA EASYPAY 관련
·RHC (REMITTANCE HOLDING CAPACITY)와 적정담보 관련
·LFC (LOCAL FINANCIAL CRITERIA) 재무평가기준 및 담보기준 관련
·인가대리점이 적시 보고해야 하는 사항 및 미 준수 시 벌칙관련
·입금지연 및 미 입금시에 적용되는 규정 및 회복규정
·IATA가 부과하는 수수료 및 관리부과금 (Administration Charge) 관련
·REFUND 및 VOID 관련
·NDC 및 MODERN AIRLINE RETAILING
·여행사의 항공권판매관련 약관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와 소비자의 관점 등
·IATA PAP(PASSENGER AGENCY PROGRAM)에 대한 각국의 이슈 및 추세
·IATA 본사와의 협의 채널 (인가기능과 BSP는 2013년에 SIN본부로 이전됨)
·중소IATA인가대리점에 특정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위한 소협의체
·급속히 변화하는 항공권유통체계에 대한 적응 및 대처방안 관련 자료 공유
·IATA PAP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필수기본사항 세미나
·기타 각종 현안이슈에 대한 공유 및 의견수렴


<류동근 기자> dongkeun@g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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