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Analysis > 홈쇼핑/소셜

[채널] 호텔스컴바인, TV에 소개된 여행지 검색량 분석해

  • GTN 안아름 기자 marketing@gtn.co.kr
  • 게시됨 : 2018-07-20 오전 9:17:33 | 업데이트됨 : 3일전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지난 2013년 첫 방영부터 화제를 불러일으킨 tvN의 ‘꽃보다 할배’는 한동안 국내 해외여행시장 트렌드를 좌우할 만큼 엄청난 영향력을 보여줬다. 그 이후 여행을 소재로 한 다양한 예능프로그램이 생겨났고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호텔스컴바인은 최근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고 있는 ‘꽃보다 할배 리턴즈’를 포함해 주요 예능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여행지에 대한 검색량 변화 추이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호텔스컴바인에 따르면 현재 방영 중인 ‘꽃보다 할배 리턴즈’의 파급력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를린을 시작으로 프라하, 잘츠부르크, 빈 등 동유럽을 주로 여행하는 이번 시리즈의 첫 방송 직후 지난 15일까지 각 도시별 일평균 검색량은 방송 이전 일주일 동안의 동일 수치에 비해 상승했다. 1~3회 에피소드의 주 무대였던 베를린은 35.9%, 프라하 30.5%, 빈 37.8%, 잘츠부르크는 30.7%의 상승폭을 기록했다.

 

 

특히 평소 서유럽에 비해 비교적 낮은 인지도를 보이는 동유럽 국가 도시들의 검색량 상승폭이 같은 기간 서유럽 대표 도시인 런던과 파리의 상승폭보다 약 20%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여러 가지 복합적 요인을 고려하더라도 TV 방영이 인기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개성 넘치는 여행방법으로 인기를 구가 중인 tvN의 ‘짠내투어’ 역시 방송 전후로 여행지의 검색률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7일에 방송된 ‘베트남 하노이’편 방송 직후 이전 일주일과 비교해 하노이에 대한 일평균 검색량이 29.1% 상승했으며 방영 9일 뒤인 지난 15일까지의 일평균 수치는 40%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해외여행지 중 하나로 꼽히는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단기간 수치 비교에 있어 이와 같은 큰 상승폭을 보이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러한 경향은 평소 잘 알려지지 않은 비인기 여행지가 소개됐을 때도 이어졌다. SBS의 예능 프로그램인 ‘미운 우리 새끼’에서 지난 4월 일본 오키나와 현의 작은 섬인 이시가키 섬을 여행하는 모습이 방영된 직후 검색량이 이전 일주일 동안의 일평균 대비 4.4%가 증가했다. 지난 2월 같은 방송에서 소개된 삿포로의 경우에도 방송 직후 검색 수치가 이전보다 12%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소도시들의 경우 상승의 폭이 크지는 않았지만 단기간 동안 증가하는 검색량을 통해 여행지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제26대 서울시관광협회 양무승 회장 당선
국내선 TASF 원상복구 시급
하나투어, 치앙마이 이어 푸껫 전세기도 운영
토파스여행정보, 코로나 검역정보 제공
인터파크, ‘전세기로 떠나는 휴양지 패키지’
박인숙 한국관광통역안내사협회장 취임
해외항공 TASF, 1년6개월만 10억원 대 복귀
한진관광, 여담 오픈기념 행사
공정거래위원회 권고 관련, IATA 기본 입장&여행업계 반론
핀에어, 내년 3월말 부산노선 신규 취항
이번호 주요기사
뉴욕관광청, 버추얼 세일즈 미션 초대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