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Travel> FIT/OTA
제1213호 2024년 11월 18 일
  • [OTA] 호텔리어, ‘OTA 對 직접예약’ 무엇을 선택할까

    중소규모 호텔리어가 참고 해야 할 두 예약 방식의 장점



  • 손민지 기자 |
    입력 : 2017-10-19 | 업데이트됨 : 4일전
    •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 가 - 가 +

호텔리어에게 있어 OTA(온라인여행사)예약과 직접예약에 관한 논쟁은 뜨거운 감자다. 혜성처럼 등장한 OTA의 시장점유율과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호텔리어에게 OTA는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예약 전략이 됐다.

 

OTA는 유저친화적인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함으로써 여행에서 중요한 요소인 숙박을 쉽게 찾게 할 뿐 아니라 예약까지 편리하게 제공한다.

 

대형 호텔체인의 경우 수익 문제로 OTA에서 이뤄지는 예약을 자사 직접예약으로 가져오려는 노력을 많이 행하고 있다. 메리어트호텔, 힐튼과 같은 큰 체인의 호텔은 OTA에 반하는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하지만 OTA를 단지 위협으로만 바라보지 않아야 할 것이다. 중소규모의 호텔의 경우 OTA는 한정된 예산으로 자사 홍보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채널이 되기 때문이다.

 

어떠한 호텔이든 OTA와 직접예약 간의 알맞은 균형을 찾아야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이 지면을 빌어 OTA예약과 직접예약의 장점을 살펴봤다.

 

 

OTA예약의 장점

온라인 노출

각기 다양한 OTA 채널에 호텔 세부사항이 게재될 경우, 홍보와 마케팅 비용이 상대적으로 모자란 중소규모의 호텔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구글 조사에 따르면 52%의 세계 여행객들이 OTA웹사이트 방문 후 특정 호텔 사이트에 직접 방문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등급, 후기

OTA는 종종 온라인상에서 호텔 브로슈어 역할을 도맡는다. 호텔리어들은 타겟층을 유인하기 위해 콘텐츠, 이미지, 비디오 등을 OTA에 자세히 올린다. 이는 예약률 상승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익스피디아는 상세한 설명을 제공한 호텔의 경우 2.1% 가량 예약률이 높다고 밝혔다.

 

온라인 유저들은 OTA예약에 앞서 OTA에 등록된 등급과 후기를 꼼꼼하게 살펴본다. 호텔리어들은 이러한 등급과 후기들을 자사의 질 좋은 온라인 명성을 쌓는데 이용할 수 있다.

많은 여행자들이 OTA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만큼 중소규모의 호텔들은 다양한 온라인 유저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이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타겟 고객들에게 쉽게 접근

OTA는 막대한 자본을 들이지 않고 타겟그룹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리어는 OTA와 파트너 관계를 통해 일 년 내내 가장 수익성이 높은 예약률에 도달할 수 있는 유통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직접예약의 장점

고객과 직접적인 관계 형성 가능

호스피탈리티 산업은 고객과 사적인 관계를 쌓는 것을 포함한다. 직접예약을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둘 경우 호텔리어는 호텔과 고객 간의 관계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많은 OTA 업체의 경우 고객 정보의 디테일을 호텔리어와 공유하지 않는다.

직접예약은 고객의 세부사항을 자사 시스템 내 기록할 수 있게 하며 고객에게 알맞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제로 커미션

OTA를 통해 예약이 이뤄질 시 높은 수수료가 붙는다. 직접예약은 OTA에 지불되는 대량의 커미션을 제거해주고 이를 통해 서비스 개선 등 다른 부분에 투자될 수 있는 자본을 만들어 준다.

 

로얄티 프로그램

직접예약은 호텔리어들이 가장 효과적인 호텔 로얄티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리어는 직접예약 시 수령된 정보를 통해 알맞은 호텔 스페셜 패키지 딜, 제안 그리고 할인을 제공해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

 


    금주의 이슈

    이번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