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예약 전문 채널 중 인지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호텔스컴바인’으로 나타났다.
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와 여행 리서치 전문회사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해 9월 실시한 ‘2017 여행 만족도 조사’에서 6534명의 소비자에게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OTA, 메타서치, 숙박앱 등) 중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이며,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지를 조사했다.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 15개 브랜드(부킹닷컴, 스카이스캐너, 씨트립, 아고다, 에어비엔비, 와이페이모어, 익스피디아, 카약, 트리바고, 호텔스닷컴, 호텔스컴바인, 여기어때, 야놀자, 네이버 항공권/호텔, 호스텔월드)를 제시하고 ‘지금까지 한 번이라도 들어 본 적이 있는지’, ‘지난 1년간 이용해 본 적이 있는지’를 물었다.
인지율은 호텔스컴바인이 66%로 가장 높았고 트리바고 · 호텔스닷컴·야놀자(각각 64%)가 근소한 차이로 뒤를 따랐다. 그 다음은 여기어때 56%, 에어비앤비와 익스피디아가 각 48%로 중상위권을 형성했다.
네이버 항공권/호텔 33%, 아고다 32%, 스카이스캐너와 부킹닷컴은 각 25%로 중하위권에 속한 반면, 씨트립·와이페이모어·카약·호스텔월드는 10% 미만에 그쳤다.
지난 1년간의 ‘이용경험률’은 야놀자가 10%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호텔스닷컴 9%, 여기어때와 아고다가 각 8%, 에어비앤비와 스카이스캐너가 각 7%가 뒤따랐다. 인지도가 가장 높은 호텔스컴바인은 6%, 익스피디아와 부킹닷컴은 각 5%, 네이버 항공권·호텔은 4%였다.
일반적으로 ‘이용경험률’과 ‘인지율’간에는 상당한 상관이 있으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인지율 대비 이용경험률(Conversion Rate, 이용경험/인지도*100)은 인지율 중하위권인 스카이스캐너(28%), 아고다(26%), 부킹닷컴(20%)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인지율 1, 2위인 호텔스컴바인과 트리바고는 각 9%, 3%로 낮았다. TV광고로 인지도를 높이는 데는 성공했으나, 구매까지 연결시키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은 20대, 30대가 대세였다. 지난 1년간의 이용경험률은 43%로 절반에 미치지 못했으나, 20대는 61%, 30대 50%로 높아 세대 차이가 컸다. 이용 브랜드에서도 20~30대는 야놀자였으며 40대 이상은 호텔스닷컴을 가장 많이 이용했다.
이처럼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은 20대가 주도하는 시장으로 나타났다. 젊은 세대가 중장년층에 비해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에 익숙하고, 개별여행을 더욱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손민지 기자> smj@gt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