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Analysis> 특집
제1214호 2024년 12월 02 일
  • [창간19주년] 관광 정책 기획하고 법규까지 감독·실행



  • 김미루 기자 |
    입력 : 2018-03-23 | 업데이트됨 : 10일전
    •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 가 - 가 +

에디터 사진

 


전세계 13개국에 16개 해외대표사무소 활약
관광객 불만처리 등 여행서비스 품질 관리

 

 

지난해 상반기 중국 인바운드 수치는 6950만 명에 이르렀다. 이는 지난 2016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2.4 % 증가한 수치다. 국제 관광수입은 601억 달러로 지난 2016년 대비 4.3% 증가했다. 하지만 지난해 발생한 사드의 영향으로 중국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의 수는 눈에 띄게 줄었다. 사드의 영향을 받지 않았던 지난 2016년에 비해 지난해는 방중 한국인 48%가 감소했다. 올해 양국의 관계가 완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 확실한 대안은 보이지 않는다.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국국가여유국의 향후 활동이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실정이다. 

 


<김미루 기자> kmr@gtn,co.kr

 

 

 

에디터 사진


중국국가여유국(CNTA·China National Tourism Administration)
한국 문화체육관광부에 해당되는 중국 정부기관이다. 관광업 발전의 방침, 정책, 계획을 연구하고 제도화한다. 관광 경제 활동상의 중요한 문제를 검토, 해결해 관광업의 법규를 조직화하고 제정한다. 기준과 법규의 감독과 실행 담당도 하고 있다. CNTA는 중국, 도쿄, 오사카, 싱가포르, 카트만두, 서울, 뉴욕, 로스앤젤레스, 토론토, 런던, 파리, 취리히, 마드리드, 시드니, 모스크바 등 13 개 주요 국가와 지역에 16 개의 해외 대표사무소를 개관했다. 한국에 있는 중국관광청의 명칭은 중국국가여유국이다.

 

 

CNTA 주요 업무
관광활동의 원활한 개발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관광정책을 실행한다. 중요한 프로모션을 조직하고 중국 내 관광지를 홍보하기도 한다. 관광객의 불만 처리 및 소비자의 권리와 이익 유지를 위해 중국 관광시장의 질서 및 서비스 품질 감독도 하고 있다. 다른 국가, 홍콩·마카오·대만 업무를 관할하는 부서를 따로둬 타국과의 협력을 안내한다.
중국정부를 대표해 국제관광 프로토콜에 서명하고 아웃바운드 관광 및 국경관광에 관한 규정 및 규칙의 실행을 연구하고 감독한다. 해당기관에 관광교육 및 훈련지시를 하고 지역관광 당국에 지역관광 개발을 지시하는 역할도 한다.

 

 

해당기관의 업무
CNTA 내부부서로는 종합조정부, 정책 및 법무부, 기획재정부, 관광 홍보 및 국제연락 담당 부, 품질표준 및 행정부, 홍콩·마카오·타이완 관광청, 인사부가 있다.


종합조정부에서는 공공 관광 서비스 시스템 구축 노력을 조정한다. 중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지출을 늘리기 위한 정책을 연구하고 초안을 작성한다. 또한 해외 관광객들이 휴가를 중국에서 보내도록 관광개발을 하고 있으며 관광을 할 때 관광객의 안전을 감독하고 관리한다. 비상사태, 구조 및 보험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기도 한다. 관광 홍보활동, IT 기반 관광 개발(정보 센터위탁)을 추진한다.


정책 및 법무부에서는 관련 법률 및 규정 초안을 작성하고 감독해 관광 경제의 운영과정 주요 이슈와 구조적 변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관광홍보 및 국제연락 담당부서에서는 중국 국내 및 국제 관광시장 개발을 하고 있다. 주요 관광 지역, 목적지 및 노선에 대한 홍보활동을 조직한다. 또한 해외에 있는 중국 관광기관의 운영을 지시한다.


기획재정부에서는 관광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시행 방안을 마련한다. 설문조사, 계획, 탐구 및 관광자원 보호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국영자산 관리뿐만 아니라 CNTA의 재정 및 감사업무를 수행한다.


품질표준 및 관리부서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품질 및 시장질서 감독 및 관리를 한다. 이데올로기 기반시설 및 신용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지시한다. 동시에 관광객 기준 관련 작업, 다양한 관광지 및 관광명소, 리조트, 여행사, 자동차 및 크루즈 관광시설에 대한 관광 단체의 운영을 지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홍콩, 마카오 및 대만 관광청에서는 홍콩, 마카오 및 대만의 관광시장을 홍보한다. 홍콩, 마카오 및 대만 여행에 관한 업무를 규정한 바 있으며 본토에 설립된 홍콩, 마카오 및 대만 여행사의 심사 및 승인 또한 진행하고 있다.
인사부에서는 CNTA와 직접 조직된 인력 운영 및 조직을 책임지고 관광 여행지와 관광실무자에 대한 직업 자격 및 순위 표준을 규정, 감독한다.


그 외에도 CNTA 당위원회(CNTA Party Committee)를 설립해 CNTA와 해당 단체들의 정당과 대중 관계를 조율하고 있다. 은퇴 간부사무실을 운영해 은퇴한 CNTA 간부에 대한 책임과 직계 조직의 은퇴 간부에 대한 업무 담당을 하고 있다.


 

 

에디터 사진

Li Jinzao 중국 관광국장 메시지

관광산업은 국민들의 생계와 복지, 경제를 위한 현대의 서비스산업과 관련된 신흥 산업이다. 노동 인구의 증가, 산업 구조조정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는 관광에 대한 개발이 필수적이다. 개혁 개방정책이 시행된 이래, 중국 관광산업은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산업 시스템의 개선도 눈에 띄게 급등했다.  중국은 세계의 주요 관광지 중 하나로 관광 역량을 매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중국은 산업화·정보화·도시화·농업 현대화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나라이며 위 네가지는 관광개발을 하는데 있어 주요 지침이다.
CNTA는 관광에 관한 정보전달을 하고 있으며,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 공개를 도입해 중국관광에 대해 더욱더 접근이 용이하도록 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관광객 및 일반 대중에게 관광사업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CNTA는 국내의 모든 관광 부서와 국내외의 관광객을 연결시켜 관광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이며 사회와 국민이 관광에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금주의 이슈

    이번호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