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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14호 2024년 12월 02 일
  • [창간19주년] 관광객 2000만 명 목표로 ‘관광비전 2020’ 전략 펼쳐

    사막 속의 관광대국 ‘두바이=최고의 선택’



  • 조윤식 기자 |
    입력 : 2018-03-23 | 업데이트됨 : 10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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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막 속의 관광대국

‘두바이=최고의 선택’

 

 

두바이관광청에 따르면 지난해 두바이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1579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두바이는 지난 1978년 세계무역센터를 설립한 후 서서히 몸집을 키워왔다. 이후 수많은 호텔과 쇼핑센터가 들어섰고 두바이의 랜드마크인 버즈 알 아랍, 부르즈 칼리파 등이 완공되면서 지금과 같은 관광대국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지난 1월에는 그룹 ‘엑소’의 노래가 두바이 분수쇼에 등장하며 우리와 더욱 가깝게 느껴지는 도시로 자리매김했다. 두바이관광청은 엑스포가 열리는 2020년에 외국인 관광객 20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사막 속의 작은 나라였던 두바이를 관광대국으로 이끈 원동력은 무엇일까. 두바이의 주요 관광부서에 대해 알아보자.

 

<조윤식 기자> cys@g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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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바이관광사업마케팅부 (DTCM)

 

두바이관광사업마케팅부(DTCM, Department of Tourism and Commerce Marketing)는 두바이관광에 대한 기획, 감독, 개발, 마케팅을 전담하는 주요 정부기관이다. 이와 함께 아랍에미리트 무역마케팅과 호텔, 관광업체, 여행사, 기타관광 관련 서비스업의 허가와 분류를 담당한다. 또한 관광국가로써 두바이의 위상을 확립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왔으며, 두바이에 위치한 본사를 비롯해 현재 전 세계 20개 사무소가 운영 중이다.

 

 

현재 두바이관광사업마케팅부에서는 관광객 유치와 해외기업의 투자장려를 통해 경제발전에 일조하며 ‘두바이 관광비전 2020’을 내세워 2020년까지 연간 방문객 수 2000만 명을 유치할 수 있도록 열을 올리고 있다. 관광은 두바이 경제 성장과 다양화의 핵심사업으로 이 분야에 힘을 실어 이벤트, 관광명소, 기반시설, 서비스, 패키지 전반에서 두바이를 홍보하고 있다. 이 새로운 캠페인은 두바이를 전 세계에 알리고 항공기와 호텔 예약률을 높일 기회다.

 

 

‘두바이 관광비전 2020’은 관광분야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제정책, 기반시설개발, 제안상품 강화, 목적지 마케팅 투자와 같은 다양한 계획을 제시한다. 공동목표는 세계 레저 및 비즈니스 여행자의 마음속에 두바이가 ‘제일의 선택’으로 각인시키는 것이다.

 

 

두바이관광사업마케팅부는 정부로부터 두바이 관광산업에 관련된 법안 및 지침을 제정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관광분야 전반에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 특히 호텔, 호텔아파트먼트, 게스트하우스 분류를 책임지고 있으며 관광사업 활동에 대한 허가를 부여하거나 갱신·취소할 수 있고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콘퍼런스, 전시회 허가를 승인할 수 있다.

 

 

두바이관광공사 (DCTCM)

 

두바이관광공사(DCTCM)는 두바이에 아랍에미리트의 브랜딩과 판촉 및 마케팅을 담당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두바이관광공사는 사적 및 공공부분 여행 및 무역협력 업체와 함께 국제적인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세계적인휴양지로써 두바이의 위치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아랍에미리트를 여행과 엔터테인먼트, 행사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업무를 맡고 있다. 이에 무역을 위한 기본시설 및 인프라, 전문기술을 통해 글로벌비즈니스에 적합한 아랍에미리트를 만들고 현지 및 해외업체가 아랍에미리트에 사무실을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권한을 갖고 있다. 아울러 전 세계 주요시장에서 대표사무소를 운영해 아랍에미리트의 무역마케팅에 참여하며 광고, 행사조직, 축제, 전시회, 엔터테인먼트 및 상품전시, 소셜미디어, 디지털마케팅 등 다양한 통신수단을 통해 여행객을 위한 시설 및 휴양지에 대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한다.

 

 

한편, 두바이관광공사는 두바이의 여행객 및 무역거래의 증가를 위해 아랍에미리트에서 여행과 무역업무를 수행하는 민관조직과 효율적인 협력관계를 육성하고 있다.

 

 

두바이 페스티벌&리테일사(DFRE)

 

두바이페스티벌&리테일사(DFRE)의 핵심 업무는 두바이를 국제 행사 및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지로 만들고 축제와 판촉행사를 통해 소매업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두바이 내에서 열리는 축제를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조직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이웃한 시장에서 많은 사람과 자본, 상품이 유입되고 경제 성장을 목표로 한다.

 

 

소매분야 투자 및 개발을 촉진해 이 분야에서 두바이의 경쟁력을 보장하고 소비 촉진을 위해 소매업 부문에서도 다양한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두바이 비즈니스 이벤트 (DBE)

 

두바이 비즈니스 이벤트(DBE)의 핵심 업무는 두바이를 세계적인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인식시키는 것과 더불어 비즈니스 행사, 레저행사, 크루즈 및 시내 관광지 관리 등으로 나뉜다.

 

 

비즈니스행사는 국제 비즈니스커뮤니티에서 다양한 네트워킹 행사를 위한 선택지로써 두바이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정부 통화 및 정책지원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크루즈 및 관광상품 관리를 통해 레저 및 비즈니스 목적으로 방문한 이들의 체류기간이 늘려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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