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방송에 나왔다고 하면 사람들의 입에 ‘그 나라’의 ‘그 지역’은 오르내리기 마련이다.
여행 예능 방송이 시청자를 여행자로 만들고 있다. 전 세계 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가 여행 예능 배경으로 등장한 도시의 항공권 검색 추이를 분석한 결과, 해당 여행지들의 항공권 검색률이 첫 방송을 기준으로 꾸준히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국적이고 아름다운 경관으로 시청자를 출국길로 이끈 해외 촬영지를 스카이스캐너가 소개했다.
3시간 만에 만날 수 있는
중국의 지중해, 중국 샤먼
예능프로그램 ‘배틀트립’에서 양은희와 양희은 자매의 여행지로 나온 중국의 샤먼. 샤먼은 중국의 지중해라 불릴 만큼 온화하고 따뜻한 날씨를 가진 항구도시다. 두 자매가 중국 샤먼의 전통양식과 음식을 선보이면서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했다. 스카이스캐너를 통해 한국에서 샤면으로 떠나는 항공권 검색률이 방영 주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19% 증가했다. 샤먼은 중국 사람들이 노년에 살고 싶은 곳으로 손꼽는 도시 중에 하나다.
하루 다섯 끼로도 모자란
미식의 도시, 홍콩
인기 여행 예능 프로그램이라면 꼭 거쳐가는 도시가 있다. 바로 홍콩이다. SBS ‘미운오리새끼’, ‘동상이몽’, tvN ‘신서유기’, KBS ‘배틀트립’ 등 해당 프로그램의 출연진들이 홍콩에 등장하면 이슈를 모았다.
유난히 홍콩 편이 이슈를 모았던 이유는 먹거리도, 살 거리도 풍부하기 때문이다. 미식의 도시라는 말이 홍콩을 수식하는 말인 만큼 하루 세끼로는 어림없을 정도로 맛집이 많고 음식 종류도 다양하다. 신서유기 홍콩편 첫 방영 이후로 스카이스캐너를 통해 홍콩으로 떠나는 항공권 검색률이 전년 동기 대비 87% 상승했다.
여행과 서양 역사 공부를 동시에,
그리스 아테네
아테네는 여행자들을 똑똑하게 만들어주는 도시다. tvN ‘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3’의 아테네 편에선 역사와 문화와 관련된 지식이 끓임 없이 쏟아진다.
이는 출연진들이 박학다식하기 때문이 아닌 아테네가 여행자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아테네 또한 ‘알쓸신잡’ 두 번째 방송 때부터 항공권 검색률이 전년 동기 대비 44%가 증가했다. 특히 아테네는 11월 화창하고 선선한 날씨를 자랑해 도시 구석구석을 두발로 다니며 서양역사를 공부하기 제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