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호텔 선택 시 ‘조식’과 ‘수영장’, 그리고 ‘위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립닷컴이 지난 9월 한 달 간 한국 여행자 1174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호텔 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호텔 서비스 및 시설 선호도 △주요 고려사항 △한국인의 호텔 이용목적 등으로 구성됐다.
결과에 따르면, 호텔에서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는 ‘조식(37%)’으로 나타났다. 이어 ‘인터넷(20%)’, ‘공항 픽업 및 셔틀버스(19%)’, ‘24시간 프론트 데스크(10%)’ 등의 순이다. ‘조식’은 성별, 연령대별 분석결과에서도 대부분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나, 유일하게 20대에서만 ‘인터넷(27%)’이 ‘조식(26%)’ 보다 중요도가 높았다.
이어 ‘선호하는 호텔 시설’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약 절반이 ‘수영장(48%)’을 최고로 꼽았다. 수영장은 단순한 부대시설이 아니라 호텔 명성을 좌지우지할 만큼 중요한 요소다. 수영장 이외에 ‘스파 및 사우나(20%)’,‘레스토랑(13%)’, ‘루프탑(6%)’ 등이 선호도가 높았다.단, 남성은 여성보다 ‘수영장(남 39%,여 60%)’ 못지않게 ‘스파 및 사우나(26%)’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한국인은 호텔을 선택할 때 ‘위치(35%)’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이어 ‘요금(27%)’, ‘시설(25%)’, ‘서비스(6%)’ 등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트립닷컴 관계자는 “최근 특급호텔에서 편안한 휴식과 여유를 즐기는 호캉스 트렌드가 나타나면서 조식, 수영장 등이 호텔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고려사항으로 보인다”며 “트립닷컴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여행자가 호텔을 선택하는 과정에 다양한 옵션, 정보, 대안 상품 등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최선의 상품을 예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