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에어비앤비를 찾은 게스트가 주변 식당과 카페에서 사용한 금액이 작년 한 해 동안 3000억 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해 전 세계적으로 에어비앤비 게스트가 식당과 카페에서 쓴 돈은 30조 원에 달했다.
에어비앤비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와 내부 데이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국내에 방문한 에어비앤비 게스트 식당과 카페에서 총 2840억5200만 원을 썼다. 2019년에는 4258억1600만 원에 다할 것으로 보인다. 2019년 추정치는 2018년 소비액과 1~10월 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정한 데이터다.
에어비앤비 커뮤니티의 특징은 전통적인 관광지가 아닌 새로운 곳에서 소비를 촉진시키는 데 있다. 호스트의 84%는 자신의 집을 방문한 게스트에게 식당과 카페를 게스트에게 추천해준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에어비앤비 숙소 주변의 많은 장소에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평균적으로, 에어비앤비 게스트는 소비의 42%를 자신이 방문한 동네에서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게스트의 77%는 에어비앤비를 사용할 때 현지인처럼 살아보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 게스트가 숙소 주변 식당과 카페에 주는 긍정적 효과는 세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에어비앤비 게스트가 약 110억 달러를 식당과 카페에서 사용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이 중 프랑스에서는 27억 달러, 스페인에서 17억 달러, 영국에서 13억 달러가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지난해 102억 달러의 소비가 이뤄졌으며, 미국에서는 76억 달러, 캐나다에서는 9억8900만 달러, 멕시코에서는 6억5000만 달러가 사용됐다. 아시아에서는 24억 달러의 소비효과가 나타났으며, 일본에서 7억5500만 달러, 중국에서 4억9300만 달러의 소비가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