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 > 아고다 >스카이스캐너 순
야놀자, 최근 3년간 1위 유지… ‘여기 어때’ 는 공동 3위 기록
액티비티 전문 채널, 상승세… 마이리얼트립·클룩 성장 돋보여
여행 전문 리서치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온라인여행사(OTA), 메타서치(가격비교), 숙박전문 앱 등의 주요 브랜드를 최근 1년 내 이용한 경험이 있는지 1만2765명에게 조사했다.
조사대상 브랜드는 고고씽, 네이버항공권/호텔, 데일리호텔, 마이리얼트립, 모하지, 부킹닷컴, 스카이스캐너, 아고다, 야놀자, 에어비앤비, 여기어때, 와그, 익스피디아, 카약, 카이트, 케이케이데이, 클룩, 트리바고, 트리플, 트립닷컴, 호스텔월드, 호텔스닷컴, 호텔스컴바인(가나다 순) 등 24개다.
조사결과 여행상품 플랫폼 1위 야놀자의 아성이 더욱 굳건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1년간 ‘이용경험률’은 △야놀자가 15.2%로 1위를 차지하며, 2017년부터 3년간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아고다가 11.2%로 2위, △스카이스캐너와 △여기어때가 각각 10.5%로 3위 자리를 공유했다. 야놀자는 처음으로 이용률 15%를 넘으며 2위와 차이를 4%P 벌린 반면 나머지 선두권은 근소한 차이로 접전을 벌였다.
△호텔스닷컴 9.2%(5위), △에어비앤비 8.6%(6위), △호텔스컴바인 8.4%(7위), △네이버 항공권/호텔 7.8%(8위)의 중상위권 5개 브랜드는 1.4%P 좁은 범위 내에서 순위 다툼을 했다. 이들과 다소 거리를 두고 △부킹닷컴(5.3%)과 △익스피디아(4.8%)가 10위권에 들었다.
올해에는 액티비티 전문 채널의 상승이 눈에 띈다. 11위인 마이리얼트립과 12위인 클룩이 전년대비 2배 수준으로 성장(각각 2.1%p, 2.5%p)해 중상위권 진입을 코앞에 두고 있다.
1?2위인 야놀자와 아고다는 각각 2.4%p, 2.2%p 꾸준한 성장을 보였다.
또 하나 주목할 만한 것은 한국 시장의 초기 진입자인 글로벌 전통강호 3사의 정체 현상이다.
5위 호텔스닷컴(+0.3%p), 9위 부킹닷컴(+0.1%p), 10위 익스피디아(-0.5%p)는 거의 변화가 없다. 토종 브랜드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액티비티 채널의 약진에 밀려 성장 동력이 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