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런던서 ‘한국 공간 걷기’ 투어
주영한국문화원과 함께 런던 시내 곳곳에 위치한 한국문화 체험공간을 소개하는 워킹 투어를 지난 달 23일 실시했다. ‘런던에서 한국을 만나다’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번 워킹투어에는 총 417명의 지원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20명이 참가했으며 런던 속 한국역사·문화 공간을 해설사의 설명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한국문화를 주제로 해외에서 현지 한국문화 체험 공간을 알리는 워킹투어는 이번이 처음이다.
■ 소비자원과 빅데이터 업무협약
한국소비자원과 빅데이터 교류를 통한 관광 소비자의 권익 증진 및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달 23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 즉 공사의 관광빅데이터(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소셜미디어 데이터 등)와, 소비자원의 소비자상담 및 위해 데이터와 자체 보유기술을 상호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로써 공사는 소비자원의 데이터와 공사 빅데이터를 융합해 더욱 세밀한 국내여행 인프라 개선점 도출과 여행트렌드 분석 등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른 첫 번째 협업 사업으로 반려동물 관련 카드 및 소셜미디어 데이터와 반려동물 동반여행 중 숙박, 여객운송서비스 관련 소비자상담·위해 데이터 등을 융합해 반려동물 동반 여행 트렌드 분석을 추진할 계획이다.
■ 노사공동 ESG경영협약 체결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경영 화두인 ESG경영을 통한 노사공동 상생발전 기반구축을 위해 지난달 22일 ‘노사공동 ESG경영 실천 협약’<사진>을 체결했다. 동 협약은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코로나19로 사상 유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와 국민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힘을 보태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을 통해 공사 안영배 사장과 노동조합 정임규 위원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은 자발적으로 올해 경영평가 성과급 일부를 국민관광상품권, 온누리상품권 등으로 대체 지급받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 관광업계의 고통을 나눌 예정이다.
■ 안성맞춤 자동차 극장 개최
경기문화재단, 안성시와 함께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비대면 공연관광 행사 ‘2021 안성맞춤 드라이빙 씨어터’를 지난달 19일 경기도 안성시 소재 안성맞춤랜드에서 개최했다. 행사엔 인기가수 박정현, 넌버벌 공연 ‘점프’, 안성 남사당 공연, 인디뮤지션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출연한 가운데 약 700명 관람객들이 차 안에서 공연을 즐겼다. 이외에도 ‘대한민국 안심관광 캠페인’홍보영상 상영,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홍보, 영화 상영 등이 실시됐다. 안성맞춤랜드는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인 남사당 놀이의 공연장 등 다양한 문화공간을 보유하고 있고 친환경 안심여행지로 적합한 곳으로, 올해 한국관광공사가 강소형 잠재관광지로 선정한 바 있다.
■ ‘안전한 캠핑문화’ 협약식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지난달 18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안전한 캠핑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회적 거리두기로 캠핑 인구가 증가하면서 캠핑장 내 부탄가스 폭발, 일산화탄소 중독 등 가스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도 커지고 있는 가운데 양 기관은 사업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안전 캠핑문화 조성 협력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자 손을 잡았다. 주요 협약 내용은 ▲캠핑 안전수칙 준수 공동 캠페인 추진 ▲안전 캠핑 콘텐츠 제작 및 홍보 ▲캠핑장 사업자 및 이용자 대상 안전교육 분야 협력 등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캠핑 중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홍보물 제작 및 배포, 방송매체 등 활용 공익광고 실시, 기타 안전 캠핑문화 조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들을 공동 발굴·추진해 나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