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의 고품격 문화관광 콘텐츠 체험을 위해 항공비 제외 1천만 원이 넘는 고가의 여행비를 기꺼이 지불하는 럭셔리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유치한 10월과 11월 각각 한국을 방문한 2개 구미주 대형 럭셔리 관광객 단체도 그 중 일부다.
먼저 지난달 26일 미국 럭셔리 관광객 16명이 1인당 한화 약 1300만 원을 호가하는 ‘Travel with The Met’ 상품을 통해 한국을 방문했다. 동 상품은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회원들이 메트로폴리탄 연구원과 동행하며 전 세계 주요 박물관·미술관을 관람하는 럭셔리 상품으로, 공사 뉴욕지사가 2018년부터 메트로폴리탄 박물관과 공동 마케팅 협약 체결 등 방한상품 개발 및 유치에 힘쓴 결과 이번 한국 방문이 처음 성사됐다. 관광객들은 여행기간 중 국립중앙박물관, 경주국립박물관 등 서울과 경주 내 주요 박물관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둘러봤다.
또한 지난 1일 미국 럭셔리 전문 대형 도매여행사 애버크롬비 앤 켄트의 프라이빗 전세기 투어를 통해 미국, 영국 등 6개국 42명의 관광객들이 방한했다. 동 상품은 여행기간 중 베트남, 터키 등 총 7개 국을 방문하는 일정이며, 한국은 그 첫 번째 도착지다. 한화 약 2억2000만 원에 이르는 이 상품의 참가자들은 정년 퇴임한 고위 정부관료, CEO 등이며, 방한 기간 중 경복궁, 우리옛돌박물관, 진관사 사찰음식 체험, DMZ 투어 등 다채로운 한국관광 콘텐츠를 즐겼다. 특히 경복궁에선 국왕과 왕비의 별식을 준비하던 공간인 생과방에서 명인과 함께 다도 체험을 즐기는 특별한 경험도 했다.
유진호 공사 관광상품실장은 “일반 외국인관광객 대비 럭셔리관광객의 지출은 4배 이상 높은 수준으로 지속적인 육성이 필요한 분야”라며, “내년 8월에도 한국 일정이 포함된 전세기 상품이 확정되는 등 구미주에서 방한 럭셔리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구미주 타겟 집중 홍보마케팅을 통해 럭셔리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한국 관광의 질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출처=한국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