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항공사들이 중국 노선 운항을 잇따라 중단하고 있다.
러시아 영공 폐쇄로 인한 항로 조정으로 중국 노선 수익성이 악화했기 때문이다. 반면 러시아 영공을 통과할 수 있는 중국 항공사 들은 오히려 취항을 확대하면서 가격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중국의 ‘과잉 공급’ 문제가 항공 업계까지 퍼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스칸디나비아항공(SAS)은 오는 8일부터 ‘코펜하겐~상하이’ 노선 운항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 노선은 스칸디나비아항공이 중국 본토에 취항한 유일한 노선으로 주 4회 운항해 왔다.
유럽 항공사가 중국 노선 취항을 중단하기로 한 것은 최근 들어 벌써 네 번째다. 앞서 루프트한자는 지난달부터 ‘프랑크푸르트~베이징’ 노선을 임시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 8월에는 영국 항공사 버진아틀란틱이 “10월 26일부터 런던~상하이 노선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유럽 항공사들의 잇따른 ‘중국 노선 포기’는 러시아 영공 폐쇄로 인한 비용 증가로 중국 노선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연합(EU)은 러시아 항공사의 EU 영공 진입을 금지했고, 러시아가 이에 대한 대응으로 유럽 항공사를 대상으로 자국 영공을 폐쇄하면서 유럽-중국 노선은 비행시간뿐만 아니라 비용도 상승하게 됐다.
버진아틀란틱에 따르면 러시아 영공 우회로 유럽 항공사들의 런던~상하이 왕복 노선은 운항시간이 1~2시간 가량 늘어났다. 이에 따라 연료도 더 많이 들어가고, 투입되는 인력 수도 늘어나면서 비용이 크게 증가했다.
더구나 중국과 관계가 돈독한 러시아가 중국 항공사들에 대해서는 자국 영공을 별도로 폐쇄하지 않으면서 가격 경쟁에서 중국 항공사들이 훨씬 유리해졌다.
스칸디나비아항공은 상하이 노선 중단 이유에 대해 중국 지사에 “러시아 영공 폐쇄로 항로 변경이 불가피해지면서 운항시간이 늘어났고 비용이 상승했다. 뿐만 아니라 중국 국내 항공사들과의 치열한 경쟁에도 직면한 상태이다.”라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