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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12호 2024년 11월 04 일
  • 항공여객 321만명…전년동월比 30% 증가

    국제선은 32만명…국적사 분담률 55.8%?



  • 취재부 기자 |
    입력 : 2022-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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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항공여객은 국내 및 국제 여객의 동반 상승으로 321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30.1% 증가했고, 오미크론 확산 및 계절성 요인으로 전월 대비 8.2% 감소했다. 연도별 항공여객은 908(’18. 2) → 990(’19. 2) → 550(’20. 2)→ 247(’21. 2)→ 321(’22. 2)명으로 빠른속도로 회복되고 있다. 2월 국제선 여객(32만 명)은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93.4% 증가했고, 국내선 여객(289만 명)은 전년동월 대비 25.6%(’19.2월 대비 17.3%) 증가했다.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2022년 2월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 동향을 살펴봤다.

 

 

[지역별 국제선 여객실적]

 

2022년 2월 국제선 여객은 영국·프랑스·필리핀·태국 등 각국의 여행규제 완화(자가격리 면제)로 전년동월 대비 93.4% 증가한 32만 명을 운송하였으나, ’19.2월 대비 -95.7%로 여전히 부진한 상황이다. 년도별로는 686(’18. 2) → 743(’19. 2) → 397(’20. 2) → 17(’21. 2) → 32(’22. 2)만명을 기록했다.

 

아시아(135.8%)·미주(110.4%)·유럽(104.1%)·대양주(601.2%) 등 전 지역이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미주 지역은 국제여객의 27.4%를 분담하고 전년 동월 대비 110.4% 증가했다.

 

*월별 여객 수 및 탑승률(만 명, %): 6.0/22.9(’21. 1) → 4.2/19.1(’21. 2) → 4.1/17.1(’21. 3) → 4.3/18.9(’21. 4) → 6.6/25.7(’21. 5) → 8.3/31.9(’21. 6) → 10.3/38.0(’21. 7) → 13.7/49.8(’21. 8) → 10.0/38.4(’21. 9) → 10.4/37.9(’21. 10) → 11.8/44.8(’21. 11) → 13.9/49.9(’21. 12) → 12.1/43.2(’22. 1) → 8.8/35.7(’22. 2)

 

*월별 증감률(%): -88.0(’21. 1) → -89.5(’21. 2) → -66.7(’21. 3) → -6.7(’21. 4) → 39.3(’21. 5) → 27.6(’21. 6) → 49.5(’21. 7) → 72.3(’21. 8) → 88.2(’21. 9) → 110.8(’21. 10) → 138.2(’21. 11) → 140.4(’21. 12) → 103.5(’22. 1) → 110.4(’22. 2)

 

*미국(100.5%)노선과 캐나다(194.0%) 멕시코(46.9%) 등 전 노선의 여객 증가의 영향

 

아시아 지역(중국·일본 제외)은 국제여객의 가장 큰 비중(30.6%)을 차지하며 전년 동월 대비 135.8% 증가했다.

 

지역별 여객은 아시아, 미주, 유럽노선의 여객이 각각 30.6%, 27.4%, 14.6%로 국제여객의 72.5%의 비중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기타노선이 9.7%를 분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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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별 국제선 여객실적] 

 

공항별 여객은 제주(-100.0%)·대구(-100.0%)공항을 제외한 인천(92.6%)·김해(145.4%)·김포(순증)공항 등 전년 동월 대비 여객이 증가했다. 무안·청주·양양공항의 국제선 실적은 운항 중단으로 실적이 없다.  

 

주요공항별 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인천공항 : 미국노선(22.3% 점유율, 70,413명)은 100.5% 여객 증가하였고, 베트남(7.9% 점유율, 25,063명)·캐나다(4.8% 점유율, 15,327명)·싱가포르(4.7% 점유율, 14,704명)노선도 각각 222.3%, 194.0%, 381.9% 상승 영향

 

*김해공항 : 중국 청도(8 → 6편, 881 → 835명, -5.2%) 여객은 감소하였으나, 무착륙 국제관광 비행(6편, 852명)·사이판(8편, 475명)운항의 영향

 

*김포공항 : 무착륙 국제관광 비행(16편, 2,460명) 운항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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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별 국제선 실적]

 

국적항공사(분담률 55.8%) 및 외국항공사(분담률 44.2%) 모두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77.0%, 118.8% 증가(’19.2월 대비 -96.5%, -93.9%)하며 전년 동월 대비 국제여객 93.4% 증가했다. 국적 대형 항공사는 전년 동월 대비 82.8% 증가했으며, 아시아(104.4%)·미주(94.8%)·대양주(753.8%)유럽(66.5%) 등 지역 여객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여객 운송량은 전년 동월 대비 38.8% 증가하였고, 탑승률은 52.4%로 전년 동월 대비 15.0%p 증가했다. 대양주(942.1%)·아시아(311.8%)·무착륙 국제관광비행(23.9%) 등 노선의 여객 증가가 주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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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국제선여객실적]

 

22년 2월 국제 및 국내포함 총 운항은 9630편으로 전년 동월 대비 6.8% 증가했다. 총 여객은 31만6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92.6% 증가했다.

 

국제선 운항은 1만 편으로 전년 동월 대비 6.8% 증가했다. 지역별 비중은 미주 34.9%, 동남아 18.6%, 중국 15.5%, 유럽 11.4% 순으로 상위 4개 지역 운항이 전체의 80.4%를 차지했다. 국제선 여객은 31만6000명으로 전년동월 대비 92.6% 증가했다. 지역별 비중은 미주 27.8%, 동남아 27.0%, 유럽 14.8%, 중국 8.7% 순으로 상위 4개 지역 여객이 전체의 78.3%를 차지했다. 국제선 여객실적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상위 5개 국가는 미국, 중국, 베트남, 캐나다, 아랍에미리트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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