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Headline > News

미등록 여행업체 사기… 어김없이, 여행업계만 여론뭇매

‘소비자의 안전 불감증’도 큰 문제

  • GTN 김미현 기자 marketing@gtn.co.kr
  • 게시됨 : 2019-11-28 오후 8:48:49 | 업데이트됨 : 5분전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에디터 사진

 

에디터 사진

 

 

호회·카페·블로그 통해 불법 모객

‘가격외에 업체 신뢰도는 무관심’ 인식 여전

 

 

최근 사기행각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여행업 이미지가 또 한 번 실추되는 상황을 맞았다. 여행업체의 사기사건은 시장이 좋지 않을 때마다 어김없이 등장하는 이슈지만 이번 사건을 받아들이는 업계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문제가 되고 있는 여행업체가 여행업 미등록 상태에서 사기 행각을 이어왔고 여행객 모객도 동호회 카페나 블로그 등을 통해서 진행해왔다는 점에 주목한다. 애초에 자격이 없는 업체로부터 받은 피해에 대해 여행업 전체를 싸잡아 비난하는 것에 억울함을 표하는 것이다.

 

 

유사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한국여행업협회를 비롯한 유관 기관에서는 해당 업체의 여행업 등록여부, 영업보증보험 가입여부 확인을 통해 여행업체 사기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홍보하지만 이에 대한 여행객의 인지도는 여전히 낮은 상태다. 여행객에게 발휘하는 힘과 영향력은 ‘당장의 할인’이 ‘여행업체의 신뢰도’보다 훨씬 크고 앞선다. 물론 가장 큰 문제는 사기를 친 사람에게 있지만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더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여행객도 책임소재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문제의 J 여행사가 다시 수면 위로 등장한 것은 올해 여름, 사기 피해사례에 대한 민원이 관할 행정처에 접수되면서부터다. 관할부서가 업체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찾은 사업장은 빈 상태였다. 이미 2018년 9월 세무서에 폐업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관할부처에는 업체 변경사항을 신고하지 않은 상태였다.

 

 

타 지역으로 사무실을 옮긴 J 여행사는 미등록 상태로 사기 행각을 이어갔다. 이전한 지역의 관할 구청에도 민원이 접수되기 시작했지만 미등록 업체에 관할 기관에서 집행할 수 있는 행정처분은 아무것도 없다. 2019년 8월말부터 현재(11월28일)까지 관할 경찰서에는 20여건의 사기피해사례가 접수됐다. 피해자들은 동호회 카페 및 블로그를 통해 피해사례를 공유하면서 관할 경찰서로의 형사고소 접수와 청와대에 J여행사 대표의 법정구속 수사를 청원하는 등 보다 적극적은 행동을 시작했다.

 

 

한편 J여행사 대표의 사기 행각은 2017년부터 시작됐다. 당시 대형여행업체의 대리점을 운영했던 그는 사기 행각으로 인한 금전문제로 2018년 3월 해당 업체로부터 대리점 계약 해지를 받게 됐으며, 같은 해 8월 폐업과 올해 4월, 사기혐의로 인한 실형 선고 등을 거치며 사기 행각은 더욱 대담해졌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불황이나 경기악화로 폐업을 선택하는 여행사들의 경우에도 타 업체의 이름을 빌리거나 혹은 카페, 블로그 등을 통해 여행업 서비스를 지속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면서 “이런 와중 발생하는 크고 작은 불미스러운 일들에 대해 이들은 책임감에 대한 부담이 덜해 여러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간 발생한 여러 여행사기는 대부분 미등록 업체이거나 비 여행업체에서 야기된 경우가 많다. 지금도 동호회 카페, 블로그, 각종 SNS 채널을 통해 타 업체를 사칭하거나 비정상적인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보다 개인적이고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채널이다 보니 통제나 관리의 허점도 많다. 별다른 경계 없이 무조건 싼 것, 당장 눈앞의 이익에만 집중하는 소비자의 행동도 개선될 필요가 있다.

 

 

<김미현 기자> julie@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모두투어, 메이저리그 직관 상품 출시
JAL, 서울-도쿄노선 취항 60주년 맞아
노랑풍선, 국내 여행 특가 프로모션 진행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TASF 완전 정상화…1분기 29% 증가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교원그룹, 어린이날 특별 이벤트·패키지 선봬
트래블레이블, 역사 여행서 출간
에어부산, 부산-도야마 부정기편 운항
국적LCC, 신규 취항지 대폭 확대
이번호 주요기사
여행이지, 브랜드 앰배서더 발대식 진행
모두투어, ‘모두의 세포들’ 이벤트 진행
STA-여성인력센터, 고용 활성화 MOU 체결
하나투어, 中 지방發 여행상품 확대
JAL, 서울-도쿄 취항 60 주년 맞이 탑승 이벤트 성료
에어부산, 대만 2인 특가 프로모션 진행
마이리얼트립, NDC 직판 서비스 제공
투어비스,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여행이지, 日 소도시 패키지 라인업 확대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발권액 증가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