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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정국에서도 ‘인파 몰리는 노선’ 있다

中 위해·청도, 여객수요 활발

  • GTN 김기령 기자 marketing@gtn.co.kr
  • 게시됨 : 2020-06-18 오후 7:06:19 | 업데이트됨 : 1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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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사진

 

5월 이용객, 왕복 1000명 넘어

‘짧은 비행거리·많은 환승 이용객’

제주항공·산동항공, 7월 모객 실적도 높아

 

전 세계 항공사들이 수요 부족으로 화물 노선 전환을 부득이하게 선언한 가운데 제주항공과 산동항공의 웨이하이(위해), 칭다오(청도) 노선 등 일부 중국 노선은 각각 지난달 왕복 1000명이 넘는 승객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행 거리가 짧기도 하고 해당 지역에서의 직항 노선이 적어 웨이하이~인천, 칭다오~인천 노선 등은 예부터 환승 여객이 많이 이용한 노선이다. 이러한 이유로 코로나19 여파에도 환승 고객이나 상용 고객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항공은 인천~웨이하이 노선을 주1회(수) 운항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은 9월 이전까지는 예약 마감으로 공지돼 있고 9월 이후부터 가능하다. 지난 5월 한달 간 인천발 웨이하이 노선 탑승 여객은 502명이며 웨이하이발 인천 노선 승객은 540명에 달했다. 해당 노선은 편도 각각 4회 운항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해당 노선은 7월까지 예약이 차있는 상황”이라며 “이후 스케줄 변동은 있을 수 있으나 수요는 이어질 것 같다”고 전했다.

 

 

웨이하이 노선은 우리나라와 중국을 오가는 가장 짧은 루트다. 인천공항에서 운항하는 노선이 웨이하이에서 운항하는 노선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웨이하이에서 인천을 거쳐 타국으로 가는 경우의 수가 많다.

 

 

산동항공의 칭다오 노선도 상황은 비슷하다. 인천~칭다오 노선은 인천발 노선 약 650명, 칭다오발 노선 604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동항공 관계자는 “해당 노선은 코로나19 이전에는 주7회를 운항했던 노선으로 운항 횟수가 줄면서 절대적인 승객 수는 대폭 줄었다”면서도 “중국으로 귀국하려는 중국인 승객이 많아 인천발 수요는 여객이 많은 편”이라고 전했다.

 

 

현재 중국 입국 가능 조건은 중국인이거나 비즈니스 비자를 갖춘 자다. 이 때문에 이 수요들은 여행 수요가 아닌 대부분 귀국, 상용 출장, 이원 구간 이용 수요다.

 

 

아울러 칭다오행 수요도 중국 귀국 수요에 버금갈 정도로 많은 데는 일본이나 인도 노선 연결편을 이용하기 위한 수요로 분석된다.

 

 

대다수 항공사가 적자 완화를 위해 불가피하게 화물 노선으로 돌리고 있는 가운데 틈새시장인 상용 수요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은 꽤 노려볼 만하지만 쉽지 않다. 중국 민항국은 지난 3월 말부터 코로나19 해외 역유입을 막기 위해 국제선 여객 항공편을 항공사당 1개 노선을 주 1회만 운항하도록 제한했기 때문이다.

 

 

한편, 베이징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등해 재확산 비상이 걸리면서 중국 노선 이용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점은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7일 기준 일주일 새 베이징 내 누적 확진자가 160명에 육박하면서 베이징을 오가는 항공편을 줄이고 취소 수수료를 물지 않고 있다. 지난 17일 기준 베이징을 오가는 항공편은 60% 이상 취소됐다. 이를 두고 한 항공사 관계자는 “7월 이후 우리나라와 중국을 잇는 타 항공편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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