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신문 로고

HOME > Headline > News

여행사, '외부·제휴채널 의존도' 여전히 80~90%대

국내외 OTA의 '안정적 판매망' 뚫기 어려워… 자사 유입율 20% 미만

  • 게시됨 : 2025-03-14 오후 3:05:59 | 업데이트됨 : 35분전
  • 트위터 공유버튼 페이스북 공유버튼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공유버튼

지난해 티메프 사태를 겪은 이후 대부분의 여행사들은 자체채널을 통해 상품 및 항공권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으나, 실제로는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한 제휴 및 외부채널 판매 비중을 쉽게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항공권 판매에 있어서는 네이버항공권과 스카이스캐너, 트립닷컴, G마켓 등 국내외 OTA의 비중이 여행사별로 많게는 90%이상을 차지해, 자체채널을 확대하기 위한 여행사들의 노력에 보다 더 신중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에디터 사진©세계여행신문


최근 본지가 항공업계로부터 국내 GDS(아마데우스/세이버/갈릴레오)사들의 항공권 판매 현황자료를 입수해 분석해 본 결과, 티메프 사태이후 네이버 항공권 판매 의존도가 더욱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에는 스카이스캐너의 판매비중도 크게 높아지면서 국내는 네이버, 해외는 스카이스캐너가 여행사들의 항공권 판매 비중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참조=표1>


실제 하나와 모두투어의 경우 항공권판매에 있어 네이버와 스카이스캐너 의존율이 60~70%에 달하며 자체 웹사이트 비중은 20~30%대에 그치고 있다. 노랑풍선이나 교원투어 등 직판패키지사들도 네이버와 스카이스캐너, 트립닷컴, G마켓 등 국내외 OTA에 대한 의존도는 80~90%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웹투어와 타이드스퀘어, 마이리얼트립, 인터파크 등의 자체 홈페이지 판매비중은 많게는 50%에서 30%대를 보여 자체 채널에 대한 안정적인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항공권과 동시에 패키지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주요 여행사들은 지난해 티메프 사태로 홍역을 치른 이후 홈페이지 및 자사 라이브 커머스 채널 등을 적극 활용한 자체채널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자사가 운영 중인 라이브 채널은 순수한 자체 라이브커머스 운영이라기보다 타 채널을 이용한 운영방식이다 보니, 판매력이 월등한 외부채널의 유혹에서 헤어나질 못해 자체 채널비중 확대에 고전하고 있다.


모두투어 한 관계자는 “지난해 예상치 못한 티메프사태로 수십억 원의 금전적 손해를 본 후 외부 채널에 대한 경계심이 한층 더 높아져 대부분의 여행사들이 자체 채널의 유입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모두투어도 올해 자체채널 유입비중을 10%이상 강화하기로 목표를 정했다”고 말했다.

 

에디터 사진©세계여행신문


한편, 전국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코로나 전후 온+오프라인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여행객의 소비 패턴의 변화와 함께, 자체 온라인 채널 역량 강화 등으로 온라인 판매 비중이 증가했다. 하나투어는 코로나이전인 2019년 패키지여행의 오프라인 비중이 81%였으나 지난 2024년 57%로 낮아짐에 따라 온라인을 활용한 자체 채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참조=표2>


<류동근 기자> dongkeun@gtn.co.kr

 

GTN 금주의 이슈
광고
AD
많이 본 기사
‘상용여행시장 추락’… 주범은 누구인가
여행사 사칭한 신종 사기 ‘팀미션’ 주의보
"비상계엄 후폭풍 컸다" 발권 실적도 타격 받아
하나투어 61억 배당받은 IMM… 모두투어 5억 배당
락소 강릉지사 설립…맞춤형B2B 본격화
위드올마케팅, 2025 베트남 세일즈 컨퍼런스 개최
해외출국, 2019년 수준으로 회복
항공기 ‘조류 충돌’, 6년만에 2배 증가
대한항공, 여객·화물 동반 성장에도 순이익 44% 감소
미국관광청, 최고의 가성비로 떠나는 미국 여행
이번호 주요기사
中 캐피탈항공, 내달 30일부터 인천-싼야 전세기 운항
버진 애틀랜틱 항공, 내년 3월 서울-런던 매일 신규취항
롯데관광, 추석연휴 스페인 말라가 3회 전세기 운항
대만관광청 관광설명회 개최 최대 규모 방한
롯데관광개발, 소방청과 크루즈 여행 지원 MOU 체결
대만관광청, ‘Cheers! 낭만 그 자체, 대만!’ 개최
하와이, ‘2025 알로하 MICE 워크숍’ 성료
시애틀관광청·워싱턴주관광청 2025 세일즈 미션 성료
메이븐 호텔, 구성수 작가와 호텔 아트 콜라보
뉴스레터 신청하기

GTN 주요 뉴스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