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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유럽 그룹좌석 감소는?---'제6수요 증가' 탓

항공요금도 코로나 전 2배...장거리노선 운항사 '즐거운 비명'

  • GTN 취재부 기자 marketing@gtn.co.kr
  • 게시됨 : 2023-09-14 오후 4:44:38 | 업데이트됨 : 4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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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6수요(제6자유 ; 상대국-자국-제3국)가 크게 증가하면서 항공사들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는 반면, 장거리노선 판매여행사들은 그룹좌석은 점점 줄어들거나 그룹요금을 받지 못해 애를 태우는 웃지 못 할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6수요는 상대국에서 우리나라를 거쳐 제3국으로 가는 항공스케줄로, 6수요의 대부분은 중국 개인 및 단체 여행객들이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개별여행객에 이어 지난달 해외 단체여행을 재개했지만 중국국적항공사들의 해외 장거리노선은 코로나 이후 아직 회복이 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코로나여파로 해외여행에 억눌려 있던 중국인 관광객들이 미주나 유럽, 호주/뉴질랜드 등으로 몰리면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적사들과 에어캐나다, 유나이티드항공 등 장거리운항 OAL(외국국적항공사)들이 이들 중국 6수요로 인해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항공요금도 코로나 이전 가격대비 많게는 두 배 가량 인상된 개별요금을 받고 있어, 수익성도 좋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6수요가 증가하면서 항공사는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있는 반면, 패키지 여행사는 오히려 그룹좌석과 요금을 받지 못해 갈수록 영업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얼어붙은 한중관계가 언제 풀리느냐에 따라 내년하반기 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대형패키지사 한 관계자는 “항공사들이 6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여행객들을 적극 유치하면서 그룹좌석을 아예 회수하는 일도 빚어지고 있다”며 “한중관계가 풀리지 않는 한 미주, 유럽 패키지상품에 그룹좌석 구하기는 점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하소연했다.

 

류동근 <dongkeun@g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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